▲양파는 요리 뿐 아니라 즙이나 와인 등으로 섭취하는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삭한 식감과 특유의 알싸하고 매운 맛 속에 섞인 달콤한 맛으로 우리에게 식욕을 돋워주는 양파. 양파는 샐러드나 무침 요리, 찌개류 등 다양한 요리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흔한 식재료다. 특히 짜고 매운 맛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찾는 주요 음식에는 양파가 거의 빠지지 않는다. 오늘날 양파는 양파즙이나 와인양파효능을 통해서도 그 영양을 누릴 수 있으며 안주용으로 양파를 튀겨서 먹기도 한다. 양파 원산지는 서부아시아 지역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나 경상남도 합천, 전라남도 신안이나 고흥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다. 양파에는 잎양파나 자색 양파, 샬롯 등 다양한 품종이 있으며 최근에는 붉은 색을 띄는 자색양파로 만든 자색양파즙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양파는 100g당 불과 36kcal 정도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사랑받고 있지만, 특유의 맛 때문에 양파효능을 이용한 원푸드다이어트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양파를 고를 때는 무른 부분이 없는 것을 고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파 고르기

좋은 양파를 고르기 위해서는 일단 양파의 겉면을 만져보자. 썩은 부분이 없어야 하며 습기가 차거나 혹은 오래 되어서 무른 부분이 없어야 좋은 양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들었을 때에 묵직한 것이 좋은 양파이며, 껍질이 선명하며 잘 마른것이 좋다. 양파를 보관할 때에는 양파망에 담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것이 좋다.

▲양파는 항산화의 효과를 가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파 효능을 알아보자

양파효능은 다양하다. 양파 효능에는 단백질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몸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조직을 형성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양파 효능으로써 탄수화물을 제공하여 우리 몸이 에너지를 얻을 수 이게 해준다. 비타민C 성분은 피부의 미용을 증진시켜주며 피로를 회복하는데에도 일조하기도 한다. 특히 양파효능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체가 늙고 쇠약해지는것을 막아준다. 항산화 식품 양파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시력을 증진시켜주며,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가장 강한 항산화제로 주목받고 있다. 자색양파 효능으로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관 내 섬유소를 용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피떡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고 혈소판이 엉기는 것 역시 막아주기도 한다. 이로 인해 뇌졸중 등의 치명적인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양파효능은 체지방을 분해해주기도 하며 지방이 쌓이는것을 막아주기에 다이어트로도 좋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