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다이어트한약에 대한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한방다이어트. 한약다이어트 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이 다이어트 방법은 부작용 등에 대한 걱정도 덜한 편이라 더욱 인기가 높다.

▲최근 한약을 이용한 한약다이어트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출처=픽사베이)

한약다이어트는 사상의학에 입각하여 체질별로 시행한다. 식욕을 억제하고, 부종을 없애며, 비만을 일으키는 질병을 치료하여 비만증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단순히 열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과는 달리 인체의 음양이 조화를 이루도록 도와 근본적인 대사작용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드물고, 체질개선의 효과도 있다. 그렇다면 다양한 다이어트한약과 다이어트한약가격, 다이어트 한의원 등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한의에서 말하는 비만의 원인, 복합적인 신체 작용의 문제

한의학에서는 단순히 과체중만을 비만으로 보지 않고 체지방의 양이 근육의 양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상태를 비만으로 본다. 따라서 마른 체형이지만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은 비만으로 보고,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량이 더 많다면 비만으로 보지 않는다. 그 원인도 기가 허해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라고 본다.

▲한의학에서 주목하는 비만의 이유는 결국 건강의 문제로 이어진다(출처=픽사베이)

이는 결국 신장 기능의 저하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런 기능 저하가 계속되면 소화나 흡수, 배설 등의 작용을 하는 비장에 문제가 생기고 각종 어혈등이 피부나 근육, 지방층 등을 비대화 시켜 비만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어지게 된다. 스트레스로 인한 비만은 스트레스가 심장과 폐의 기능을 저하시켜 상대적으로 간과 비장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나타난다.

다이어트한약으로는 주로 숙지황·의이인·녹각·산수유·구기자·황기·음양곽 등 주요 약재를 사용한 한약이 사용된다. 피하지방층에 침을 놓아 가벼운 전류를 흐르게 하는 특수지방분해침, 피부를 자극하는 저주파지방분해기, 귀에 작은 침을 지속적으로 꽂아두는 이침요법 등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다양한 다이어트한약의 종류, 내게 맞는 약재는 무엇?

일반적으로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을 때에는 대시호탕이나 시호가용골모려탕이 많이 사용된다. 이들 한약을 처방하면 처음에 일시적으로 식욕이 증가하는데 이때 과식을 하면 안 되니 절식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리 등의 문제로 호르몬 불균형에는 계지복령환이나 도핵승기탕 등의 다이어트한약이 쓰인다. 부종 때문에 생기는 비만은 오령산과 백호가인삼탕을 쓰는 것이 추천된다.

▲자신에게 맞는 한약재를 골라 잘 섭취하는 것이 한약다이어트의 핵심이다(출처=픽시어)

집에서도 간단하게 한약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옥수수 수염이다. 옥수수수염 100g에 물 1,000ml를 붓고 2시간 가량 푹 달여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두고 시원한 물처럼 수시로 마시면 갈증 해소와 부기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한약가격은 10만원 대에서 20~30만원 대로 천차만별이다. 물론 가격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하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