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는 단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천연 설탕'이라고도 불리는 스테비아는 단 맛을 내는 허브다. 최근 '맛있는 녀석들'에서도 스테비아 설탕이 나와 화제가 됐는데, 칼로리는 낮으면서 단 맛이 그대로 나기 때문에 기존의 설탕을 대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 부작용 △스테비아 먹는 법을 알아보자.

▲스테비아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비아 효능

스테비아는 설탕에 비해 칼로리가 100배 정도 낮지만 300배 이상의 단 맛을 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스테비아는 녹차에 비해 항산화작용이 5배나 뛰어나 혈당을 낮추고 아토피성 피부염을 개선한다. 따라서 스테비아는 설탕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을 위한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스테비아를 처음 먹는다면 설탕과 섞어서 먹다가 서서히 설탕의 양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스테비아는 당뇨병 환자 식단에도 활용되는데,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기 때문이다.

▲임산부는 스테비아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테비아 부작용 있을까?

스테비아는 평소 신장이 좋지 않을 경우 구토와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스테비아에 함유된 당알콜 때문이다. 또 스테비아는 설탕의 300배 이상의 단 맛을 내기 때문에 양을 잘 조절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 맛이 강하면 쓴 맛이 날 수 있다.

스테비아 먹는 법

스테비아는 일반 설탕과 동일하게 요리나 베이킹, 음료 등에 섭취해서 먹을 수 있다. 스테비아는 생잎으로 먹을 수도 있는데, 스테비아잎을 따서 생으로 하나씩 씹어먹으면 갈증이 해소된다. 또 스테비아잎을 사탕처럼 먹으면 칼로리는 낮으면서 건강한 단 맛을 느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여지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