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공기를 순환시켜 음식을 조리하는 에어프라이어(출처=플리커)

해를 거듭할수록 통신 및 교통수단의 발달과 더불어 가정용튀김기를 비롯한 조리도구 역시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기름을 적게 사용하면서 음식을 튀겨낼 수 있다고 알려진 에어프라이어는 뜨거운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음식이 조리되도록 하는 가정용튀김기다. 에어프라이기로는 에어프라이어 생선구이나 닭튀김, 감자튀김 등 다양한 에어프라이어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심지어 빵을 굽거나 케이크를 만들고, 쿠키를 만드는 등의 다양한 에어프라이어 요리를 즐길 수 있어 홈 베이킹을 꿈꾸는 사람에게도 좋은 제품이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여 요리를 하면 기존의 방식보다 80%정도 기름을 덜 사용하여 요리를 할 수 있으며, 조리 전 음식 표면에 바르는 기름은 음식을 코팅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에어프라이어 안에 있는 트레이에 음식을 골고루 깔아놓고 에어프라이어를 작동시킨 다음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열이 골고루 분포되게끔 음식을 뒤집고 다시 에어프라이어를 작동시킨다.

▲대부분의 에어프라이어는 작동시간 설정이 가능하다(출처=플리커)

에어프라이어 사용의 장점

최근 출시되고 있는 에어프라이어 후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기구는 온도를 조절할 수 있고 시간을 원하는대로 조절이 가능하여 원하는 만큼의 조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기구를 작동시켜놓으면 정해놓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 알아서 작동이 종료되기 때문에 에어프라이어의 앞에 앉아 음식이 모두 익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다. 또한 보통의 전자레인지와 다르게 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일반적인 에어프라이어 5리터 제품은 오븐기구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계의 부담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에어프라이어 후기를 보면 '저렴해서 만족스러웠다'라는 의견을 다수 볼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화상에 주의하자(출처=플리커)

에어프라이어 사용의 단점

에어프라이어 역시 열을 이용하여 공기를 데우고 음식을 조리해내는 기구이기 때문에 잘못 다루다가는 화상을 입을 위험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에어프라이기는 음식물이 조리되는 과정을 볼 수 없기 때문에 타이머를 잘못 맞추어 놓는 경우 원하는것보다 덜 익거나 과도하게 익어버릴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에어프라이어 후기들을 살펴보고 장, 단점을 비교해본 후에 나에게 맞는 에어프라이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