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로 인해 소비가 한결 편안해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값이 많이 나가는 물건을 사야할 경우, 혹은 갑작스럽게 지출이 많이 발생한 되는 상황에 있어서는 당장 수중에 있는 돈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가 있다. 혹은 월 지출을 모두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지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신용카드가 필요하다. 신용카드란 현금 서비스나 물건을 사거나, 혹은 서비스를 받기 위한 대금을 미리 카드로 지불한 다음 나중에 청구된 요금을 반환할 수 있도록 하는 카드를 의미한다. 오늘날 20대신용카드로 인해서 소비가 더욱 쉬워지게 되었으며, 무겁게 현금이나 동전을 들고 나가지 않고도 신용카드 한 장만 있으면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용카드발급나이를 포함한 신용카드발급조건에 해당되어야 한다.

▲만 19세 이상이 되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용카드의 발급 조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이 따른다. 이는 카드사나 신용카드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신용카드발급나이는 만 19세 이상에 해당되어야 한다. 또한 신용카드발급조건신용등급의 경우 1등급에서 6등급 정도까지 발급이 가능하지만 일부 카드에 있어서는 7등급의 경우에도 신용카드발급조건에 해당되기도 한다. 수입이 없는 경우에도 신용카드발급조건에 해당되기에 대학생신용카드발급조건은 물론 주부신용카드발급조건에 해당되는 사람은 꽤 많다. 일부 20대신용카드에 있어서는 일정한 소득 이상의 수입이 있어야 신용카드발급이 가능하기도 하다.

▲신용카드 사용 시 과소비를 막기 위해 한도를 낮게 설정하는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용카드 올바르게 사용하기

지나친 소비를 막기 위해서 할부 결제를 하기 보다는 일시불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더불어 20대신용카드를 분실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지체없이 관련 카드 기관으로 분실신고를 하여 신용카드를 긁을 수 없게 해야 한다. 또한 필요 이상의 지출은 삼가도록 하여 신용카드 요금이 과다 청구되는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사에서 주는 혜택을 받으면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훨씬 더 저렴한 서비스를 받는것이 좋다. 포인트나 페이백 서비스를 받는것도 좋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에는 연체가 되지 않도록 하며,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가 있다면 불필요한 연회비가 지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해지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과소비를 막기 위해 한도를 낮게 설정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