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통증의 원인 질병 소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누구나 살아가다 보면 위염이나 위장관 장애로 인하여 가운데 윗배 통증과 함께 윗배 통증 설사 를하고 고통을 호소할 수 있지만 간혹 윗배통증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을 의미할 수 있다. 혹은 임신 상태에 있어 윗배통증은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증상일 수 있다. 윗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담즙이 굳어져 발생하는 '담석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윗배 통증의 원인 - 담석증

간의 옆에 위치한 담낭은 '쓸개'라고도 불린다. 간에서 생산된 담즙은 담낭 안에 저장이 되며, 음식물이 원활하게 소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해당 기관에서 발생하는 '담석증'은 담낭에 위치한 담즙이 딱딱하게 굳어져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윗배통증을 일으키는 담석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담즙에 콜레스테롤이 과량 포함되어 있거나 빌리루빈이 있을 경우 발생하게 된다. 윗배통증의 원인인 담석증은 남자 왼쪽 윗배 통증보다 여자에게서 관련 증상이 훨씬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에스트로겐이 과다할 경우, 호르몬 대처 요법을 할 경우 일어날 수 있으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했을 경에도 여자 왼쪽 윗배 통증이 일어나는 담석증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평소에 고탄수화물 및 고 콜레스테롤 식이를 즐겨 먹는 사람도 윗배 통증에 노출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당뇨병을 가지고 있거나 가족 중의 누군가가 담석증 윗배 통증을 앓은 경험이 있다면 특별히 발병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담석증이 일어나면 윗배 통증이 일어나며 윗배통증은 몇 시간동안 지속되게 된다. 오심 및 구토의 증상이 일어나고 발열이 발생하며, 대변을 보면 담즙이 빠져나가지 못해서 회색의 대변을 보게 된다.

▲입덧으로 윗배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산부 윗배통증이 일어난다면?

소중한 생명을 품은 예비 어머니들의 임신초기 윗배통증은 일반인의 윗배 통증보다 더욱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임신 윗배 통증은 임신중에 느끼는 구역 및 구토 증상인 입덧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다. 입덧으로 임신 윗배통증이 일어날 경우에는 식사의 양을 적게 하여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정 음식을 먹거나 음식의 냄새를 맡고 입덧을 경험하였을 경우에는 그 음식을 피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아침에 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 말린 음식이나 크래커를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