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에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초록 빛깔이 아름다운 시금치는 고소하고 깔끔한 특유의 맛이 매력적인 농산물이다. 된장무침에 넣어 먹기도 하며, 시금치나물이나 시금치국 등의 시금치요리로도 널리 쓰인다. 시금치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요산을 배출해내는데 도움이 되므로 통풍으로 인한 손, 발의 통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시금치나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에 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도 용이한 음식이다. 시금치는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기형아가 출생되는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항암 작용은 물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만능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시금치에는 수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장기간동안 다량의 시금치요리를 섭취하게 되면 방광결석으로 인하여 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오랜 기간동안 시금치무침 등의 시금치요리를 먹는것은 피해야 할 것이다.
아삭한 나물 요리에 된장무침이 생각날 때, 집에서 간다단하게 요리할 수 있는 시금치요리인 '시금치무침'과 그에 곁들이기 좋은 '콩나물무침'의 레시피를 모아보았다.

▲시금치무침에는 두부나 고기를 넣어 먹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시금치무침 만들기

시금치를 만들기 전에는 요리하기 좋도록 살짝 데쳐주는 것이 좋다. 오랜 시간 시금치를 데치면 흐물해질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적당량의 소금을 넣어 10~15초 동안 데쳐준다. 그 후 시금치나물의 물기를 제거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칼로 잘라준다. 그 다음 참기름과 다진마늘, 깨소금, 소금을 버무린 양념과 시금치나물을 함께 버무려 시금치무침을 완성한다. 시금치무침에 두부나 소고기 등을 넣어 먹으면 색다른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들깨소스나 들깨가루를 넣어 만들면 고소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시금치 제철은 2월에서 11월까지이므로 거의 모든 계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삭한 식감의 콩나물무침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무침 만들기

시금치무침과 더불어 아삭한 식감이 환상적인 콩나물무침의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콩나물의 껍질과 불순물을 충분히 씻어주며 다듬고, 실파를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길이로 썰어준다. 그 다음 소금을 섞은 물에 콩나물을 넣은 후 2분에서 3분 가량 삶아준다. 콩나물의 물기를 빼고 난 다음 참기름과 다진마늘, 국간장과 소금, 깨를 섞은 소스를 만들어 콩나물과 버무려준다.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첨가하야 매콤한 맛의 콩나물무침을 만들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