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리김치에는 무청이 있어 영양소가 풍부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가 즐겨 찾는 김치에도 알타리김치, 열무김치, 총각김치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도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만물상알타리김치, 김수미알타리김치는 인기가 많은 김치의 종류다. 알타리김치를 요리하여 무청과 함께 먹으면 풍부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으며, 맛 역시 우수하다.

▲만물상 유귀열 장인의 알타리김치 담그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물상알타리김치 담그기

만물상 260회 방송에서는 유귀열 씨가 출연해 알타리김치 담그는법을 소개했다. 일반 김치 담그는법에 비해 알타리무우김치 만들기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다음의 레시피를 따라하면 초보자들도 누구나 쉽게 김치를 담글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가을알타리김치는 가을철에 먹기 좋은 음식이기도 하며 어떤 반찬과도 잘 어울리는 우리 고유의 반찬으로, 한번 요리하면 오랜 시간동안 보관하고 두고두고 먹기에도 좋을 만큼 쉽게 질리지 않는 음식이다. 아삭하고 달달한 식감에 감칠맛이 도는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을 알아보자.

알타리김치 담그는법 재료 : 총각무, 당근, 쪽파, 양파, 소금, 맛술, 식초, 물, 마른 고추, 양파, 당근, 멸치 액젓, 고춧가루, 새우젓, 다진마늘, 생강, 날콩가루

1. 총각무의 흙이 묻은 부분을 잘라내고 무와 무청 사이의 흙을 제거하며 손질한다.
2. 총각무 5킬로그램 기준으로 물 20컵, 소금 2컵, 맛술 1컵을 섞어서 골고루 저어준다.
3. 무 부분을 절인 후에 총각무를 눕혀 무청을 절여준다. 이 때 무 1시간과, 무청과 함께 1시간을 절여 총 2시간이 소요된다.
4. 체에 받쳐서 무우의 물기를 제거해준 다음 날콩가루 3스푼을 넣어 재운다.
5. 양파 1개와 당근 1개, 마른 고추 한 줌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 넣는다.
6. 마늘 3스푼, 새우젓 2스푼, 멸치액젓 1/2컵, 고춧가루 1컵 간 것을 넣고 쪽파 한 줌을 썰어넣는다.
7. 총각김치는 밑에서부터 위로 섞어서 버무려준다.
8. 알타리김치 담그는법 완성.

▲무청이 많은 총각무가 알타리김치를 만들기 좋은 제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타리김치담그는법 TIP

총각무를 고를 때에는 단단하고 무청이 많으며 알이 너무 크지 않은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각무를 손질할 때에는 거친 부분을 잘 정리해주어야 오랜 시간동안 섭취할 수 있다. 만물상알타리김치를 만들 때에 식초를 넣는 이유는 식초에 들어있는 산성 성분이 무의 아삭함을 극대화시켜주기 때문이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