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식재료 달걀(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단백, 저열량 식품이자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우러져 국민 식재료로 사랑받는 달걀은 쉽게 접할 수 있고 영양가도 높아 달걀을 삶아 간식으로 먹는 사람들이 많다. 어릴 적부터 먹기는 많이 먹었지만 대부분 잘 몰랐던 혹은 모르고 있는 달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맛도 영양소도 풍부한 달걀 속에는 어떤 이로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지, 어떤 곳에 좋은 효능이 있는지 소개한다.

▲아이들에게 좋은 달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달걀의 효능

달걀을 꾸준히 먹으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 유방암의 원인 중 하나가 에스트로겐 수치 증가인데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계란은 에스트로젠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한다. 달걀은 두뇌와 뇌 보호에 좋은 음식이다. 달걀에는 세포막의 구성 요소이자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는데 꼭 필요한 물질인 콜린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바이오틴, 비타민B 복합체는 피부와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소이다. 특히 단백질 및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황이 머리카락을 보호해준다.

▲삶는 시간에 따라 완숙 반숙으로 나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달걀 삶는 시간

달걀을 씻어 30분 정도 상온에 미리 꺼내두고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 1큰술, 식초 1큰술 달걀을 넣은 후 물 위로 달걀이 동전 크기 만큼 보일정도로 물을 더 부어준다. 달걀을 끓이다가 약간의 기포가 올라오면 달걀을 한쪽방향으로 3분정도 살살 저어준다. 반숙으로 삶을 때는 10분, 완숙으로 삶을 때는 15분 정도 삶아준다. 삶은 달걀은 찬물 또는 얼음물에 넣어 식힌 후 껍질을 까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