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깍두기는 무와 채소, 고춧가루 등을 버무려 만든 반찬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깍두기는 무를 깍둑썰기하여 대파와 양파 등 각종 채소, 그리고 고춧가루와 마늘을 더하여 버무려낸 음식이다. 김장철인 가을이나 겨울에 나오는 무는 단 맛이 나며 무르지 않고 단단하기에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에 알맞다. 깍두기에는 취향에 따라 배추잎이나 무청, 굴 등을 함께 넣어 조리하기도 한다.

▲무를 고를 때는 무의 맵고 알싸한 맛이 적은 것을 선택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좋은 무 고르는 법

알토란 깍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무를 고르는 것이 우선이다. 무는 단단하고 묵직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특유의 알싸한 향이 적게 나는 것이 깍두기에 알맞은 무다. 더불어 초록색 부분이 많은 것이 품질이 좋은 무다.

▲간단하게 완성하는 알토란 깍두기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토란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

MBN 방송사의 '알토란' 방송에서는 임성근 조리장이 출연하여 깍두기 담그는 방법에 대한 레시피를 공개했다. 알토란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은 초보자도 30분 안에 만들 수 잇으며, 살림 9단의 만물상 깍두기와 견주어보았을 때에도 전혀 모자람이 없을 정도로 풍부한 식감과 아삭함을 자랑한다. 초보 주부나 자취생의 경우 깍두기를 먹고 싶을 때에도 알토란 깍두기 조리법을 모르기에 그동안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통해 깍두기를 먹는 것으로 만족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을 배움으로써 식탁을 풍성하게 장식해보며, 우리 민족 고유의 음식의 의미를 다시금 새겨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법 재료 : 고춧가루, 간마늘, 간생강, 간양파, 간 배, 새우젓, 꽃소금, 요구르트, 설탕, 꽃소금

1. 무를 4센티미터 두께로 썰어준다. 이 때, 껍질은 벗겨내지 않도록 한다.
2. 무를 먹기 좋은 크기로 9등분 깍뚝썰기한다.
3. 월동 무를 차가운 물에 5분에서 10분정도 담가 약간의 매운맛, 쓴맛을 제한다.
4. 차가운 물에 담가준 월동무를 건져 물기를 뺀다.
5. 씻어놓은 대파 2뿌리를 반으로 자르고 5센티미터 간격으로 썰어넣는다.
6. 무에 소주 2컵을 넣어 버무리고 고춧가루 1.5컵을 넣은 후 3~5분 버무린다
7. 고춧가루가 무에 배었을 때 간마늘 3큰술과 간생강 반큰술, 꽃소금 1큰술, 간 양파 반개, 간 배 반개를 넣고 새우젓 3큰술을 넣는다.
8. 요구르트 3병과 설탕 4~5큰술을 넣고 깍두기를 버무린 뒤 대파 2뿌리, 꽃소금 1큰술을 넣는다.
9. 실온에서 5일정도 보관한다.
10. 알토란 표 깍두기 담그는법 완성,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