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은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가슴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가슴통증 원인은 다양한 질환에 의해서 발생될 수도 있으며 반복적인 기침 등으로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왼쪽 가슴 통증, 가운데 가슴 통증 등 가슴 통증을 호소하는 위치도 다양하다. 평소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들을 알아보고 가슴통증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대상포진은 가슴뿐만 아니라 팔, 얼굴 등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왼쪽 가슴 통증에 대해

왼쪽 가슴 통증이 유발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다.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해졌을 경우 재활성화되어 발병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대상포진은 우리 인체의 신경을 따라서 병의 악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주로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가슴에 통증이 발생하여 왼쪽 가슴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얼굴과 팔 등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저하,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부족이 원인이 되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식도염은 가슴통증을 포함하여 구토,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운데 가슴 통증에 대해

가운데 가슴 통증과 함께 속쓰림이 발생한다면 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식도염은 식도 점막이 염증을 일으켜 짓무르는 질환으로 감염이나 산, 알칼리의 자극,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가운데 가슴 통증뿐만 아니라 구역, 구토,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으며 기침, 발열도 나타나기도 한다. 식도염은 감염성 식도염, 부식성 식도염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며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가슴통증 원인 질환이다.

▲심장질환부터 시작해서 소화기 질환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슴통증이 유발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슴통증 원인에 대해

가슴통증이 유발되면 대부분 사람들은 심장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생각보다 가슴통증 원인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가슴통증 원인이 되는 심장질환은 허혈성, 대동맥 판막, 심낭염, 심근염 등이 있으며 폐 질환은 폐동맥 색전증, 기관지염, 폐렴 등이 있다. 그 밖에 늑막 질환으로 늑막염, 기흉이 있으며 흉곽 질환으로 늑골 골절, 연골 및 관절 질환 등이 있다. 또한 소화기 질환으로 췌장염을 예로 들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