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식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욕은 음식을 섭취하려는 욕구로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 중 하나다. 하지만 먹고 난 후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나 속이 안좋을 때, 속이 더부룩할 때, 속이 울렁거릴 때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음식을 억지로 먹거나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소화기관에 가스가 차게 되므로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그 좋지 않은 습관을 고쳐야 한다.

▲속을 더부룩하게 만드는 음식 빠르게 먹는 습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적당한 속도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

음식을 지나치게 빠르게 먹다보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음식과 함께 공기도 흡입하게 된다. 이렇게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온 공기는 속을 더부룩하게 만드는 요인이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는 적당한 속도로 잘 씹어서 먹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 먹는 속도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음식 먹는 시간을 갖는 것에 인색하다. 음식을 빠르게 먹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속이 더부룩할 때를 피하는 방법이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없는 탄산음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탄산음료

많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난 후 속이 더부룩하다면서 탄산음료를 가까이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몸을 생각한다면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한다. 탄산음료는 기본적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조금도 가지고 있지 않다. 탄산음료가 함유하고 있는 탄산은 우리 몸에서 기포를 발생시키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위를 부풀게 만들어 속이 풀리는 느낌을 들게 하지만 식도는 물론 위장을 자극하고 소화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