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는 것을 의미하는 대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자는 남에게 돈을 빌려 썼을 때 대가로 치르는 일정한 비율의 돈을 뜻한다. 은행에 예금을 하였을 때에도 원금 외에 예금을 한 대가의 이자를 받는다. 반대로 은행에 돈을 빌렸을 때에도 빌린 대가로 이자를 내는데 이를 대출 이자라고 한다. 원금에 붙은 이자의 비율을 이율이라 하며 이율은 은행과 예금 방식에 따라 다르다. 분석을 잘하여 예금을 하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빌려 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나 비율을 금리라고도 말한다.

▲ 원금의 돈을 갚는 방식에 따라 다른 대출상환방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본인의 수요에 맞게 고를 수 있는 대출상환방식

대출 상환 방식에는 3가지가 있는데 원금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이 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은 원금을 똑같이 나눠서 갚는 방식으로 총 빌린 금액을 일정 개월 수에 나눠 동일하게 갚는 것을 뜻한다. 이자는 잔금을 기준으로 책정하여 매달 이자가 달라진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빌린 돈과 이자를 같게 나눠서 갚는다는 말로 원리균등분할상환과 달리 매달 은행에 갚는 돈이 같아 효율적인 자금운용이 가능한 방식이다. 하지만 대출 후 다음달부터 갚아야 하는 금액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 쉽고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 이자계산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출을 하기 전 조건을 따져보자!

만기일시상환은 대출기간 중 마지막 시점으로부터 한번에 갚는 방식으로 이자만 납부하다 마지막 달 원금을 갚는 방식으로 이자를 가장 많이 낸다. 초기부담금이 적은 만큼 수입이 일정하지 않을 때 유리할 수 있지만 대출의 만기시 원금을 한번에 갚아야하는 부담이 있다. 네이버에 대출계산기나 금융회사에 금융계산기란 검색을 하면 조건 입력만 쓴다면 계산해주는 서비스가 있어 어렵지 않다. 대출을 할 경우에는 대출 조건이 다 다른 만큼 용어와 조건을 숙지하고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