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바스는 스페인 요리로 MBC '나 혼자 산다'에서 박나래가 선보여 화제가 된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MBC 예능 프로그램인 '나 혼자 산다'에 출현하는 개그맨 박나래가 감바스 요리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집에서 누구나 쉽게 감바스 요리를 해먹을 수 있게 됐다. 예전부터 감바스 요리를 해먹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박나래 감바스가 대중매체를 통해 알려지면서 더욱 확산됐다. 감바스는 새우와 마늘을 올리브유에 튀기듯 구워낸 스페인 요리다. 감바스의 정식명칭은 감바스 알 아히요로 술집에서 흔히 맛볼 수 있는 안주 요리다. 인기가 좋아 메인 요리로도 제공되는 감바스는 올리브유로 인해 느끼할 수 있는 맛을 마늘이 적절히 잡아주며, 기호에 따라 말린 고추를 첨가해 매콤하게 맛을 내는 레시피도 있어 한국인에게 거부감없이 즐겨 먹을 수 있는 스페인 요리다.

▲감바스 재료인 페퍼론치노는 매운 종류의 고추로 대체해도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 조리법

재료: 냉동새우 30마리, 올리브오일 200ml, 마늘 20알, 소금 조금, 후추 조금, 파슬리 조금, 페퍼론치노
대체 재료: 페퍼론치노(매운 종류의 고추)

1. 냉동새우를 깨끗하게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준다.
2. 물기를 제거한 새우에 겉면에 후추와 소금을 적당히 뿌려준다.
3. 마늘의 양은 기호에 맞게 준비한 뒤 편 썰어준다.
3. 페퍼론치노는 맵기를 조절하므로 기호에 따라 준비하여 2~3등분 해준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적당히 붓고 편마늘을 넣어준다.
5. 마늘 테두리가 노릇하게 변할 때 페퍼론치노를 넣어준다.
4. 밑간을 한 새우를 넣어준다.
5. 새우가 적당히 익으면 파슬리를 적당히 뿌려주면 감바스가 완성된다.

▲감바스는 빵을 찍어먹어도 되며 남은 감바스에 스파게티면을 볶아 먹어도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 꿀팁

새우감바스를 조리할 때 올리브오일이 끓기 전에 마늘을 넣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끓기 전에 마늘을 넣어주면 올리브오일에 마늘향이 잘 배어 더욱 맛이 좋아진다. 또한 느끼할 수 있기 때문에 마늘은 기호에 따라서 양을 정하는 것도 좋지만 최대한 듬뿍 넣어주면 한국인에 입맛에 딱 알맞는 새우감바스를 만들 수 있다. 또한 감바스를 조리한 후 먹을 만큼 덜어낸 후 삶은 스파게티면을 부어 골고루 볶아주면 맛있는 요리가 재탄생된다. 이때 간이 맞지 않을 경우 소금으로 간을 해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그밖에도 빵을 준비하여 감바스에 찍어 먹는 방법도 있다. 감바스는 식으면 느끼해지기 때문에 따뜻할 때 먹는 것이 제대로 된 새우감바스의 맛을 느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