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밤에 먹으면 변비 해소, 불면증에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이다. 흔히 '아침 사과는 금'이라는 말과 함께 아침에 많이 섭취하며 '밤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며 저녁에는 사과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소문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속설이며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퍼져 기정 사실화가 된 것 뿐이다. 오히려 밤에 먹는 사과는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불면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앞으로는 아침사과효능이 좋다고 아침에만 사과를 먹지 않아도 된다.

▲사과는 동맥경화, 혈압 상승, 뇌졸중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과 효능

사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가 적고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사과 효능을 볼 수 있다. 사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동맥경화 예방에 효능이 있다. 또한 칼륨은 몸속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과의 팩틴 성분은 위액의 점도를 높히고 악성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압 상승을 억제해준다. 페놀산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무력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하기도 한다. 그 밖에도 폐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케세틴,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 C도 다량 함유되어 다양한 사과 효능이 있다.

▲꽃사과는 이미 한방에서 식욕부진, 위산결핍증, 생리통 등에 약으로 쓰이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꽃사과 효능은?

꽃사과는 '미니사과'라고 불리는 사과의 한 종류다. 꽃사과 효능 또는 미니사과효능은 이미 한방에서 건위와 소화불량, 식욕부진, 위산결핍증 또는 위산과다증에 사용되고 있으며 설사와 생리통, 동상, 건위, 요통 등에 약으로 쓰이고 있다. 민간에서는 피로회복, 식욕증진, 신경과민, 불면증, 변비 등을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어 꽃사과 효능을 보기 위해 술로 담가 약술로 마시기도 한다.

▲사과다이어트는 미성숙한 사과인 풋사과를 섭취하는 다이어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과다이어트

사과다이어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를 이용한 다이어트로 주로 풋사과가 이용된다. 풋사과는 아오리 사과나 부사, 홍옥 등 모든 사과 종류가 다 익기 전 상태인 미성숙한 사과다. 풋사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사과다이어트는 우리 인체에 필요한 성분의 권장량만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풋사과 자체가 덜 익은 과일이기 때문에 과잉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과잉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