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의 효능

▲머위는 감칠맛이 좋아 입맛을 돋우는 채소다(출처=해황머위 제공)

머위는 산자락, 밭둑에서 자라는 식용 채소다.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라며, 감칠맛이 좋아 입맛을 돋우는 채소로 꼽힌다. '머구' 똫는 '머우'로도 불리는 머위는 해독 작용 효과가 있으며 편도선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머위즙 ▲머위차 ▲머위나물 ▲머위쌈채소 ▲머위대들깨볶음 등으로 섭취하며 항산화·항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머위 추출물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된다. 머위의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촉진해 소화 잘 되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머위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출처=해황머위 제공)

머위장아찌 만드는 법

1. 머위잎 앞뒤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질긴 식감을 없애기 위해 머위대 껍질을 벗겨준다.
3. 간장, 설탕, 물, 식초를 비율에 맞게 섞어 양념을 만든다.
4. 청양고추, 멸치, 양파, 무 등을 달임장과 함께 넣어 끓여준다.
5. 완전히 식힌 후 손질한 머위에 부어 3~4일 정도 보관한다.

머위는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항암 효과가 있어 위암, 폐암, 유방암 등 예방에 효과적이다. 머위 성질이 몸이 따뜻하게 해 기침 낫는 법으로 좋으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천식, 기관지염, 후두염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섭취를 권장한다. 또 추운 겨울철에는 머위차를 끓여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머위 전문가 김성수 해황머위 대표는 "머위는 청혈 및 해독 기능이 뛰어나다"며 "혈액 순환을 돕고 염증 완화에도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성수 대표는 친환경 공법을 통해 국내 최초로 머위 분야 HACCP 인증을 획득했다. 김 대표는 미네랄이 풍부한 황토의 땅 전북 김제 평야 6,000평 규모 해황머위농장에서 순수 참머위를 무농약으로 재배하고 있다. 해황머위즙은 현재 1호와 2호에 이어 신제품 3호까지 출시됐다.

[메디컬리포트=유화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