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는 식품은 물론 화장품에도 이용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어성초 바람이 불고 있다. 어성초를 이용한 샴푸는 물론 각종 스킨케어 제품이 출시된 만큼 어성초의 특징과 어성초 효능들도 재조명받고 있는 요즈음이다. 어성초는 약재의 일종으로, 잎에서 고기 비린내와 같은 향이 나기에 그러한 이름이 붙여졌다. 어성초는 '약모밀'이러고도 부르며, 빛이 잘 들지 않는 숲에서 자란다. 어성초의 꽃은 늦봄에서 초여름 사이에 피어나지만 어성초가루먹는법을 이용하여 제철이 지난 후에도 복용이 가능하다. 어성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운 맛이 특징적이다. 어성초의 잎에는 붉은 빛이 나 있으며 생어성초의 경우 말린 어성초에 비하여 약리작용이 높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어성초는 어성초가루먹는법이나 어성초 발모팩 등의 제품으로 다양하게 만들어진다.

▲어성초는 피부건강 개선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성초분말효능을 알아보자

어성초 효능은 해열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침이 있거나 피고름을 뱉을 때에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면역력을 키워주며 항염증 작용을 하기에 염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피부 트러블과 염증때문에 고민이 많다면 어성초로 만든 팩을 바르면 효능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어성초 효능이 피지를 조절하여 과다피지로 인한 여드름을 막아주고 유분 및 수분의 균형을 맞추어 주기 때문. 어성초는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계란보다 훨씬 더 높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 또한 들어있으므로 어성초 효능으로써 배변활동이 잘 되도록 도와준다. 칼슘이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으며, 골다공증에 걸릴 수 있는 중년의 여성들에게도 좋다. 특히 요즘은 생활 환경과 식습관의 변화로 인하여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어성초분말효능을 활용하면 이에 개선을 볼 수 있다.
한방에서는 임질이나 장염, 폐렴이나 기관지염에 사용하므로 가을이나 겨울철에 쉽게 걸리는 질환에도 이롭다 반면, 어성초 효능은 우수한 편이나 음허증이나 허한증이 있을 때에는 어성초를 복용해서는 안된다.

▲어성초를 활용한 입욕제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성초 입욕제 만들기

피부에 좋은 어성초를 입욕제로 만들어 스파를 즐기거나 반신욕을 할 때 이용해볼 수 있다. 여과지 봉투에 갈아놓은 어성초를 담은 후에 여과지 구멍으로 어성초가루가 나오지 않도록 끝을 말봉해준다. 그 다음 욕조에 물을 담고 입욕제를 담가 사용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