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다이어트는 몸 속의 독소를 빼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바쁜 현대인에게 다이어트는 하나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좀처럼 운동을 할 시간이 나지 않는 현대인들은 먹는 것만으로 살이 빠지는 일명 '먹는 다이어트'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먹는 다이어트 중에도 대표적인 다이어트인 디톡스 다이어트는 현대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다이어트 방법이다. 디톡스 다이어트란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빼어 신장, 폐, 피부 등의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여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착안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2주다이어트 또는 단기다이어트로 자주 실천하고 있다.

▲디톡스 다이어트는 초기 레몬에서 깔라만시로 대체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디톡스 다이어트에 대해

디톡스 다이어트는 깔라만시, 레몬디톡스다이어트 등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해독해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다. 깔라만시를 예로 들어 깔라만시효과는 지방산, 콜레스테롤의 체내 축적 방지를 하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도 지방연소, 피로회복, 숙취해소, 수분과 식이섬유 다량 함유 등의 부가적인 깔라만시 효과로 인해 깔라만시의 원액을 물에 타서 평상시 식사대용으로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다. 최근 디톡스 다이어트는 레몬디톡스다이어트보다는 레몬보다 깔라만시 비타민 C가 약 30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깔라만시를 이용한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추세다.

▲단기다이어트는 영양결핍이 올 수 있어 건강한 식단이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기다이어트의 부작용

디톡스 다이어트는 2주다이어트 혹은 단기다이어트이면서도 원푸드 다이어트다. 과일 또는 채소의 원액을 물에 타먹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식사를 대체하여 먹기 때문에 초저열량식이 될 수 밖에 없다. 다이어트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으로 단기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이 확실히 빠질 수 있지만 건강상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주요한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하루에 적정량을 꼭 섭취해주어야 한다. 건강하게 디톡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영양이 골고루 포함된 식단을 섭취하면서 보조적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선택을 하여야 한다. 하지만 다이어트로 인해 극심한 스테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디톡스다이어트는 끊을 수 없는 다이어트 방법이기도 하다. 단기다이어트로 활동량이 적은 주말에만 디톡스다이어트를 하거나 최소 하루 정도 디톡스 다이어트로 대체하는 방법들로 몸의 이상이 생기지 않게 무리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