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가입 전에 꼭 알아야할 것들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무리 의학 기술이 발달했다 하더라도 암보험에 걸렸을 때 치료비나 수술비 등에 대한 경제적 부담은 누구에게나 무겁게 다가온다. 이에 암치료 등에 들어가는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암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암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암보험비갱신형·비갱신형이 무엇이고 보장기간은 얼마나 해야 하는지, 보장개시일은 언제인지 암보험 가입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총정리했다.

암보험 갱신형·비갱신형

암보험 갱신형과 비갱신형은 보혐료가 만기까지 정해져있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암보험비갱신형은 만기까지의 보험료가 가입할 때 결정된다. 때문에 매달 같은 보험료를 내면 돼 간편하게 보험료를 내고 싶은 경우 많이 선택한다. 한편 암보험갱신형은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보험료 납입기간동안 보험료가 바뀔 수 있다. 암보험갱신형으로 가입할 경우 물가상승 등 여러 이유에 따라 보험료가 더 오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보험료가 고정된 암보험비갱신형이 더 저렴하다는 평가가 많다. 자신의 경우에 맞춰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한 후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보장기간

요즘은 70~80대의 연령에도 아픈 곳 하나 없이 생활하며, 심지어 밖에서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평균 수명이 늘고 의학의 발달로 건강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되면서 보장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80세까지 보장이라는 보장기간도 이제는 너무 짧은 보장기간이 돼 버렸다. 80세 만기로 보장기간을 잡을 경우 80세 이후에 암에 걸렸을 때 보장받지 못하므로 보장기간을 길게 보고 암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장개시일과 암보험 약관 확인

암보험을 가입할 때는 기본 약관과 특약 내용 등을 꼼꼼히 읽어야 한다. 암보험 보장 개시일은 보통 가입일을 시작으로 90일 이후 이지만 상품마다 보장개시일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 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약관이 너무 복잡하거나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고 그냥 넘어가기 보다 상담원 및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한 후 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정지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