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은 은행에서 진행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출이자계산기는 많지만 실제로 쓸만한 것이 없다. 웹에서 보면 총 이자액이 얼마다 이런 수준이다. 대출이자계산기에서 중요한 것은 원금을 갚으면 매달 이자가 얼마씩 줄어드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상환의 재미가 생기고 최대한 많은 금액을 갚아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상환방식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낯설기만 하다. 대출 초보자들을 위해 대출 상환 방식과 계산기를 소개한다.

▲상환 방식에 따라 이자금액은 다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출 상환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이란 총 빌린 금액을 개월수로 나눠서 동일하게 갚는다. 이자는 잔금을 기준으로 책정이 되기에 매달 책정되는 이자는 달라진다. 다시 말해 시간이 지날수록 잔금은 줄어들기에 이자도 같이 줄어든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은 빌린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똑같이 나눠서 갚는 방식이다. 효율적인 자금운용이 가능한 방식이다. 만기일시상환은 마지막에 빌린돈을 한번에 갚는 방식이다. 초기 부담금이 적어 수입이 일정치 않은 경우 유리하나 이자가 높다.

▲손쉽게 이자 계산이 가능한 계산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출이자 계산기

네이버에는 대출계산기, 금융회사에선 금융계산기란 이름으로 조건 입력만 하면 바로 계산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 대출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나온다. 대출 조건이 다 제각각이라 용어와 조건을 미리 숙지하면 매우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에 미리 숙지하여야 한다. 대출을 받을 계획이거나 갈아타려는 사람들은 꼭 직접 계산해보고 비교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승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