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은 현재 소유 또는 구매 예정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 받는 것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한 가운데 대출금리가 계속 상승세다. 대출자의 부담을 줄여줄대출 상품으로는 아파트담보대출이 있다.

대출금리가 꾸준히 오른 이유는 기준금리 인상 신호가 감지될 때마다 대출금리 향방을 정하는 금융채권 금리도 동시에 오르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이 오는 12월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해 국내 시장금리도 오를 전망이다.

주택담보대출 중 하나인 아파트담보대출은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아파트담보대출 자격은 나이, 재직 유무에 따른 연 소득이나 주택 소유 여부 등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미리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자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대출 이율이 낮은 변동 금리와 금리가 큰 대신 변동되지 않는 고정금리가 있다. 금리상승기에는 대출자가 상환 예정기간, 예상되는 금리인상 속도를 감안해 대출을 선택해야 한다. 통상 금리 인상기에는 만기 3년 내 주택담보대출은 변동금리, 만기 3년 이상은 고정금리 상품이 각각 유리하다.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시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아파트 이외에 빌라, 오피스텔, 연립주택 등의 부동산 소유자 거주 3개월 이상이라면 대상자가 된다.

아파트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인감증명,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소득 증명 자료 등이 있어 가까운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해 제출 서류를 구비해야 한다. 아파트 담보 대출은 금융기관 상품에 따라 금리가 다르게 적용돼 아파트 담보대출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선 비교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는 금융전문가와 일대일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을 파악할 수도 있다. 현재 자신의 조건에 맞는 꼼꼼한 상환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아파트담보대출의 상환 방법으로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원금자유상환방식이 있으며 이자와 원금 납입 방식과 시기라 다르니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