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 발이 남들보다 차서 힘든 수족냉증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냉증이란 타인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일상생활에 불편이 큰 상태를 말한다. 수족냉증 환자는 손끝과 발끝의 온도가 다른 부위에 비해 낮으며 추운 곳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찬 경우도 있다. 수족냉증이 있다면 손발이 차고 저리거나 추위에 노출시 말단이 파랗게 변하며 창백해지고 무감각증이 동반할 수 있고 월경불순, 소화장애나 안면홍조가 동반 될 수 있다.

▲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러가지 질환으로 접할 수 있는 수족냉증

수족 냉증은 위장 장애에 의해 체력저하나 빈혈, 저혈압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여성에게는 생리나 출산, 폐경과 같은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교감신경이 예민해져 손과 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냉기가 돌 수 있다. 수족냉증은 생활 습관으로도 증상 완화에 도음을 준다. 따뜻한 물로 매일 목욕을 하거나 목욕이 어렵다면 손과 발을 따뜻한 물어 담가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외출할때에는 손발을 따뜻하게 보온해주며 차가운 손발에 좋다는 인삼, 계피, 생강차를 먹는 방법도 있다.

▲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수족냉증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액순환으로 인한 질병 수족냉증

심장과 거리가 먼 부위에 온도가 낮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인 만큼 혈액순환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혈관에 문제가 생긴건지 하지정맥류의 질병으로 후유증인지는 원인을 진단 받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수족냉증 치료로 손으로 향하는 혈을 조절하는 흉부 교감신경치료나 발로 향하는 혈을 조절하는 요부 교감신경치료로 혈류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고 원인 질환에 따라 모의 허실상태를 판별하여 약물요법이나 한방 물리요법, 침과 뜸을 사용하여 치료도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김승현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