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혈액순환장애, 근육 파열 시 통증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승모근의 불편함과 결림처럼 종아리 근육 통증 역시 자주 찾아오게 된다면 생활에 있어 지장이 크다. 종아리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종아리 근육 파열과 혈액순환 장애에 대해 알아보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종아리 혈액순환을 완활하게 하기 위해 마사지를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 혈액순환 장애란?

종아리 근육 통증이 있을 때에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혈액순환 장애다. 특히 종아리는 우리 신체에서 말단과 가까운 부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오랜 시간 걷거나 피로한 경우 종아리의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종아리 근육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평소에 잘 쓰지 않은 근육을 갑자기 쓰게 되는 경우에도 종아리 근육통이 올 수 있게 된다. 혹은 임신을 한 상태인 경우에도 종아리에 피가 잘 통하지 않음으로써 종아리통증이 이러나게 된다.
종아리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하여 꾸준히 운동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가까운 거리는 걸어가는 등의 가벼운 다리운동이라도 틈틈히 하는것이 좋다. 더불어 종아리가 붓거나 불편한 느낌이 있을 때에는 손으로 종아리의 주물러주거나 가운데 부분을 꾹꾹 누르고 폼롤러 등의 기구를 사용한 종아리 마사지 방법으로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함으로써 종아리통증을 줄일 수 있다. 종아리에 혈액이 잘 통하지 않는 상태가 진행되면 만성적으로 혈액순환 장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평소에 의자에 앉을때 다리를 꼬는 습관을 버리도록 하고, 장시간 한 자세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틈틈히 마사지를 하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좋다. 또한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종아리에 부종이 일어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며 꽉 끼는 보정속옷이나 스타킹, 스키니진 등을 입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종아리 근육 파열시 정형외과에 방문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종아리 근육 파열이란?

종아리근육 파열은 갑자기 무리한 힘을 주거나 무리한 동작을 하였을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혹은 노화로 인하여 근육이 약해진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다.종아리 파열 시 파열음이 일어나며 종아리통증이 시작하게 된다. 다리가 붓거나 쥐가 난 듯한 증상과 함께 보행이 힘들게 된다. 종아리 근육 파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기 전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다. 종아리 근육 파열시 정형외과를 찾아 알맞은 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