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두른 천으로 시작된 넥타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넥타이는 양복을 입을 때 와이셔츠 깃 밑으로 둘러 매듭을 지어 늘어뜨리거나 나비 모양으로 매듭을 만드는 천을 말한다 로마 귀족들은 성대를 보호하기 위해 목을 천으로 감싸면서 시작되었어 목에 두른 천이 넥타이가 되었다. 목에 두른 한 조각의 천에 따라 시선이 달라지고 인상마저 바꿀수 있다.이성적인 우월함을 가지고 평범함을 혐오하는 진보적인 이들은 넥타이르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시인들이나 사상가들 또한 넥타이를 맸다.

▲여러가지 넥타이 매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넥타이를 매는 법(o), 넥타이를 메는법(x)

넥타이를 '매다', '메다' 두 표현의 차이는 다르다. 메다는 가방이나 베낭을 어깨에 둘러 얹다 라는 뜻이고 매다는 긴 끈의 양 끝을 매듭지어 어딘가에 묶다라는 뜻으로 넥타이는 '매다'라는 뜻이 옳은 표현이다. 남자 넥타이 매는법 은 기본적인 4가지가 있다. 플레인 노트, 더블노트, 세미 윈저 노트, 윈저 노트 가 있는데 플레인 노트는 가장 기본적인 넥타이 매듭이다. 작은 폭 위에 큰 폭을 겹치고 기준끈을 잡고 크게 두바퀴 돌린 후 안으로 넣어준다.

▲ 여러가지 멋을 가진 넥타이 매듭(출처=게티이미지뱅크)

넥타이 매는 법 종류

더블노트는 플레인 노트를 두 번 감기한 것 같은 스타일로 플레인 노트보다 큰 매듭이 된다. 매듭이 커지고 타이의 길이가 짧아질 수 있다. 세미 윈저 노트는 적당히 좋은 볼륨감이 나온다. 밸런스 좋은 매듭으로 '하프노트'라고 부른다. 플레인 노트와의 차이는 매듭을 x자 상태로 하는 것이다. 윈저노트는 가로로 넓게 볼륨이 나오는 매듭법이어서 와이드한 타입의 카라에 적당하다. 클래식한 인상으로 매는 법은 4가지 중 가장 복잡하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