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수시로 깨는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잠이 안 올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못 자는 사람들이 있다. 잠을 자야하는 상황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불면증에 걸렸다고 한다. 불면증은 단순히 잠을 이루어야 할 시간에 잠을 못 자는 것을 비롯하여, 잠을 수시로 깨는 증상이 있거나 다음날 지속적인 피곤함이 있어도 불면증으로 간주하고 있다. 불면증은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처음 잠을 이루지 못할 경우 잠을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으로 인해 밤을 지새울 수 있다. 그 밖에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불면증도 문제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라고 불리는 만큼 자는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보다보면 어느새 잠을 자야할 시기를 놓치고 불면증에 시달리게 된다.

▲불면증 테스트를 통해 불면증을 인지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불면증 자가진단

불면증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이 불면증인지 판단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불면증테스트는 불면증에 해당되는 다양한 보기가 있으며 해당되는 상황을 선택하여 불면증의 증상 유무를 판단하는 테스트다. 불면증테스트를 하여 불면증을 인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수면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불면증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올바른 치료를 받아 정상적인 수면을 취해야 한다. 불면증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잠을 적게 자면 성장기 때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그 밖에 우리 인체의 면역시스템이 깨지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비정상적으로 늘어 유방암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 등 불면증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급적 낮잠을 자서는 안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불면증극복하는법

불면증극복 평소 생활 패턴에 지장을 주는 요소들을 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불면증극복하는법으로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으며 낮에 가벼운 운동을 통해 신체적 피로를 누적시키는 것도 불면증극복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다. 술은 일시적으로 잠을 오게 하지만 건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만들지 못하며 술이 깨면서 잠도 같이 깨기도 하여 결국 잠을 더 못이루게 만드는 하나의 요인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잠들기 전 과식이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위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낮에 낮잠이 올 때 오랫동안 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