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봉은 일반 포도보다 크기가 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콤달콤한 맛과 커다란 알이 특징적인 거봉은 샤인머스켓, 머루포도와 같이 포도의 종류 중 하나다. 알맹이가 클 뿐 아니라 쫄깃하고 풍부한 과즙과 과육이 있는 거봉은 포도보다도 알이 커다랗고 통통한 편이다. 거봉 4kg나 10kg등 다양한 무게별로 판매하고 있으며 거봉에 대한 선호도, 가족 인원수에 따라 구매할 수 있다. 거봉은 가을철 즐길 수 있는 과일이며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 거봉을 구매한 후에는 과일 째로 먹는 방법은 물론 와인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에도 좋다.
김천 거봉 보관 시에는 비닐팩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시에 날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둔덕거봉을 씻을 때에는 거봉의 구석구석까지 깨끗하게 씻기 위해서 밀가루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거봉 보관은 냉장온도에서 하는 것이 좋다.

▲거봉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거봉의 영양성분

거봉은 열량이 낮은 편이기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과량 섭취는 비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먹도록 한다. 거봉 포도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미네랄 성분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하여 공급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필수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거봉을 섭취할 수 있다. 거봉에 들어있는 미네랄은 대사과정에서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피부나 연골을 구성하는 요소이기도 하며 신경 및 근육이 제 기능을 유지하는데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다. 거봉에 들어있는 칼륨은 근육 및 신경의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혈액이 응고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거봉에는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 골다공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런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와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거봉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입맛이 없는 경우에도 섭취하기 좋은 과일의 종류이다.

▲거봉 과량 섭취시 설사를 유의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거봉 섭취 시 주의할 점

하지만 거봉을 과량 섭취하게 되면 칼슘성분도 다량 섭취되어 석회화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포도를 지나치게 먹으면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내열이 있을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거봉은 강아지에게 독이 되므로 집에 강아지를 키우는 경우 거봉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