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 등을 이용한 후각 훈련, 박스노즈워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강아지의 본능적인 행동 중의 하나는 바로 사냥이다. 사냥을 하기 위해서는 활발한 후각활동이 필요하다. 바로 이 냄새를 맡으며 사냥감을 쫓는 행위가 바로 노즈워크이다. 최근 브라운관을 타고 소개되어 노즈워크라는 것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 반려견 훈령용어로 자주 쓰이고 있다. 실제로 반려견들은 사냥등의 행위를 할 필요가 없으므로 후각을 사용할 일이 없는데, 이 때문에 장난감이나 도구를 통해 반려견의 먹이나 간식 등을 숨기고 찾아내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집에서 손쉽게 강아지 노즈워크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즈워크의 필요성

개의 뇌 크기는 인간의 10% 수준이지만 뇌에서 냄새를 관장하는 후각신경구는 인간에 비해 40배 이상 크다. 또한 인간이 가진 후각 수용체는 1,000만 개, 고양이는 6,500만 개 이지만 후각이 뛰어난 견종의 경우는 후각 수용체가 약 2억개에 달한다. 그만큼 후각이 뛰어난 생물인 개는 가정에서 생활하며 뛰어난 후각을 사용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러한 후각활용을 돕는 훈련을 하므로서개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활동성을 충족시켜주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노즈워크를 통한 교감훈련을 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강아지 노즈 워크 방법

노즈 워크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많은데, 작게는 종이를 접어서 간식을 숨긴 뒤 찾게 하는 것과 크게는 실외에서 흙이나 풀, 나뭇가지 사이에서 먹이를 구분하게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담요에 간식을 숨긴 뒤 반려견이 찾아내게 하는 방법 등이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자 반려견 노즈워크 전용 담요 제품이 나오기도 했다. 이 외에도 퍼즐 먹이통을 이용한 제품을 활용해 냄새맡기에 대한 욕구를 해소 시킬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