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는 통증으로 인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되어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게 되어서 나타나는 통증 질환이다. 목디스크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교통사고나 외상 등의 손상으로 발생하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퇴행성목디스크의 경우 추간판의 수분이 감소하면서 수핵이 탈출하거나 돌출된 경우 나타난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노트북, 스마트폰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로 목디스크가 발생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원인의 변화

목디스크원인 외부 충격으로 인한 손상과 퇴행성목디스크가 주요 원인이었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서 잘못된 자세와 습관, 운동부족 등으로 인한 디스크의 약화로 인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특히, 회사 업무로 인해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은 쉬는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등 어깨와 목 부분이 과도한 무리로 인해 목디스크로 발전되는 경향을 보인다.

▲목디스크는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을 받으면서 본인의 잘못된 자세교정 등 관리도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목디스크초기증상은 목 주위로 뻐근한 증상을 나타낸다. 허나 목디스크초기증상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방치될 경우 두통, 현기증,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밖에도 목디스크의 위치에 따라서 어깨와 팔, 손 전체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팔의 힘이 빠지고 반신이 저리며 우둔해지는 경향을 보일 때도 있다. 목디스크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목디스크치료방법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을 병행하여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목디스크치료방법과 평소 목에 부담이 가는 잘못된 자세나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본인이 신경을 써야할 중요한 부분이다.

▲목디스크 재활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실시되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 재활은?

목디스크 재활은 이미 목디스크초기증상을 넘어 치료를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목디스크운동이라도 혼자서 판단하여 실행해선 안 된다. 목디스크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의 목디스크 운동이 본인에게 효과가 있으며, 증상을 개선해줄 지는 의료진의 상담을 통해서 적절한 목디스크운동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