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체 조건과 잘 어우러지는 컬러를 '퍼스널 컬러'라고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옷 색상, 그리고 헤어 컬러 등이 존재하지만 나에게 맞는 컬러는 따로 있다. 퍼스널 컬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체의 색깔과 조화를 이루는 컬러를 말하거나 이런 색상과 잘 어울리는 색깔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최근에는 서양이나 유럽 국가에서도 계절의 이미지를 결합하여 퍼스널컬러를 분류하고 있다. 퍼스널컬러는 배색을 원리로 하여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열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개개인의 색상은 얼굴이나 팔의 피부나 머리카락의 색상으로 결정되며 사람에 따라 피부에 분포하는 멜라닌과 케라틴, 헤모글로빈의 조화가 다르기 때문에 퍼스널컬러가 다를 수 밖에 없다. 퍼스널컬러를 적절하게 사용했을 경우에는 활기차 보이고 생기있어 보이는 느낌이 들지만 퍼스널컬러가 맞지 않을 경우에는 피부가 칙칙해보이고 다소 활기가 없어보이는 듯한 느낌이 있다. 쿨톤 머리색과 봄웜톤에게 잘 어울리는 머리색이 다르듯 본인의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을 통해 나의 빛깔을 알아보고, 잘 어울리는 컬러를 알아보자.

▲봄 유형을 가진 사람의 눈은 푸른 색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계절별 퍼스널 컬러의 유형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계절별 유형을 파악해야 한다. 봄은 따뜻하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봄 유형을 가진 사람들의 눈동자는 푸른색이나 녹색이며, 머리색은 갈색이다. 여름 유형은 부드러우면서도 차가운 듯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가을의 경우에는 차분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뜨니다. 가을 유형의 얼굴색상은 노란기를 띈다. 가을유형은 베이지나 화이스트, 오렌지 색상이 잘 어울린다. 반면 겨울 퍼스널컬러를 가진 사람은 날카롭고 강한 느낌을 주며 원색이나 레드, 와인, 청색이 도는 보라색이나 블루 색상이 잘 어울린다.

▲악세사리로 퍼스널컬러를 진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퍼스널컬러 자가진단 하는법

웜톤 쿨톤 구분을 위해서는 퍼스널컬러진단이 우선이다. 파운데이션 테스트를 통하여 양쪽 볼에 핑크나 노란 색 베이스의 파운데이션을 발라 피부색과 더욱 잘 섞이는 것을 고를 수 있다. 핑크 베이스의 경우 쿨톤, 옐로우 베이스는 웜톤이다. 금색과 은색의 악세사리나 종이, 옷 등을 준비한 후에 손목 안쪽의 색상에 대어 본 다음 피부색과 더욱 조화를 이루는 컬러를 고르는 '골드, 실버 테스트'도 있다. 은색이 더 잘 어울릴 경우 쿨톤이며, 금색이 더 잘 어울릴 경우에는 웜톤이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