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끼소바는 국내의 일식집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본 음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야끼소바는 삶은 국수에 야채와 고기 등을 넣고 볶은 일본요리다. 면, 양배추, 돼지고기 또는 닭고기가 주재료이며 그 밖에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야끼소바가 있다. 한국에 국수가 있다면 일본에는 야끼소바가 있다고 표현해도 될 만큼 일본의 대중적인 음식이다. 국내의 일식집에서도 흔히 볼 수 있을 만큼 일본 야끼소바는 국내에서도 사랑을 받는 음식 중 하나다. 특히 야식메뉴를 즐겨 찾는 야끼소바다.

▲일반적인 소바면과 달리 야끼소바면은 밀가루로 만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야끼소바면에 대해

처음 야끼소바를 먹으러 간다면 밀가루 음식이기 때문에 당황할 수 있다. 소바의 면은 메밀로 만들지만 야끼소바면은 밀가루를 재료로 하기 때문이다. 야끼소바면은 흡사 우동과 모양, 식감이 비슷하다. 평소 다이어트를 위해 밀가루 끊기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일반 소바와 달리 야끼소바면은 밀가루로 만드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야끼소바빵은 쿠페빵 사이에 야끼소바를 끼운 빵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야끼소바빵

야끼소바빵은 쿠페빵 사이에 야끼소바를 끼운 빵이다. 야끼소바빵이 생긴 기원에 대해 여러가지 설이 있으나, 가장 유력한 설로 도쿄 아라카와 구 미나미센주에 있었던 '노자와야'라는 가게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야끼소바는 쿠페빵 상단에 빵과 평행 방향으로 칼집을 한차례 넣고, 그 틈새를 벌려 거기에 야끼소바를 끼워 먹으면 된다. 야끼소바 소스의 수분이 빵에 스며들어 식감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칼집을 넣은 표면에 미리 버터나 마가린을 발라두는 경우도 있으며, 생강절임이나 마요네즈, 파래, 파슬리 등을 살짝 뿌려서 먹기도 한다.

▲야끼소바는 간단한 레시피와 조리법으로 귀찮은 저녁시간대에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야식메뉴로 좋은 이유

야끼소바가 야식메뉴로 즐겨 찾는 이유는 간단한 레시피와 더불어 요리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늦은 저녁에 해먹기 간단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짭쪼름한 맛으로 자꾸 생각나는 음식으로 맥주와 곁들을 안주로도 괜찮은 음식이기도 하다. 야끼소바는 라멘사리와 맛술, 다진마늘과 깨, 후추, 쯔유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면요리다. 그 밖에 야끼소바의 맛을 살리기 위해 팽이버섯이나 양파와 같은 채소들을 곁들일 수 있으며, 돼지고기, 닭고기, 새우 등의 육류를 첨가할 수도 있다. 조리시간은 20분 내외로 후라이팬과 식용류 그리고 야끼소바를 만들 재료만 있다면 간단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요리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