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흔한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 세계 인구 중 약 2퍼센트가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내 염증이 발생하여 점차 관절이 파괴되는 자가 면역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매우 다른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관절의 연골이 닳고 뼈가 마모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도 연골과 뼈의 손상이 발생하기는 하나 이는 면역 이상에 의해 관절 내에 지속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 주원인이다.

▲통증이 퍼져나가는 류마티스 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알아보자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작은 관절인 손가락, 발가락, 손목 관절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류마티스관절염초기증상을 방치하면 작은 관절에서 큰 관절로 증상과 통증이 퍼져나간다. 나중에는 고관절, 턱관절, 무릎관절, 팔꿈치관절 등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발전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오랜 시간 관절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절이 뻣뻣해지거나 붓고,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동반되며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의 신체적 증상도 호소할 수 있다.

▲류마티스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류마티스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방법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영양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우리몸을 따듯하게 보호해주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중에서도 우엉, 더덕, 봄나물, 새싹나물 등이 류마티스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류마티스 치료를 위해서는 잦은 육류의 섭취보다 해조류나 등푸른 생선 위주의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