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다이어트 용으로도 좋은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붉은 색감이 매력적인 석류는 여자의 과일로도 알려져 있으며, 석류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다. 석류 영어로 pomegranate이며, 100그램당 67칼로리로 열량이 부담스럽지 않아 다이어트 중 섭취할 수 있는 과일로도 좋다. 무엇보다 석류는 10월 제철과일이며 석류 제철은 9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지므로 과일이 잘 나지 않는 겨울철에도 먹을 수 있는 열매다. 석류는 아열대 지방에서도 자라나지만 우리나라의 중남부 지방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석류를 구매할 때에는 붉은 색이 선명하고 무거운 것을 골라야 하며 석류 껍질은 되도록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껍질은 무르기보다는 단단한 것이 좋은 열매다. 석류를 보관할때는 냉장 온도에서 보름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손질할 때에는 석류에 칼집을 내어 손으로 쪼갠 다음에 알맹이를 빼내어 보관하거나 섭취할 수 있다. 석류를 손질하고 섭취할 때에는 석류즙으로 먹거나 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과육을 그냥 먹기에도 좋다.

▲석류는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의 영양성분

여자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에는 당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새콤한 맛을 내는 시트르산이 들어 있다. 석류 껍질에는 갱년기 증상에 좋은 성분인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갱년기증상으로는 우울증이나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 홍조, 현기증, 피부 트러블 등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섭취하기 좋다. 갱년기좋은 음식 석류 효능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을 방지하는데에 효능이 있으며 부인병이 있는 경우에도 석류 효능을 보기 좋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서도 섭취하기 좋은 과일이다. 또한 석류에 함유된 엘라그산 성분은 피부의 히알루론산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를 원하는 경우에도 10월 제철과일 석류를 섭취하면 좋다.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석류를 많이 먹으면 두드러기가 유발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 부작용을 주의하자

석류 효능이 뛰어나지만 석류를 지나치게 섭취했을 경우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과다해질 수 있다. 에스트로겐이 체내에 많이 쌓일 경우에는 두드러기가 일어날 수 있으며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게 될 수 있다. 속이 메스꺼워지거나 호흡이 원활해지지 않을 수 있으니 석류를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하자.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