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빛 나는 야채 가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지는 예전에 취급받지 못하던 채소 중에 하나였다. 가지만 놓고 보면 그리 맛있지 않은 채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요즘은 블랙푸드니 슈퍼푸드니 해서 관심이 많다. 정작 우리가 알고 있는 가지의 요리 방법은 그리 많지 않다. 가지는 각 나라마다 요리법도 다르고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에는 가지로 튀김을 많이 만들어 먹는다고 하고 중국의 경우에는 어향가지 같은 볶음 요리를 많이 먹는다.

▲항암효과에 좋은 가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지의 효능

가지는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칼로리도 낮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가지의 검은빛이 도는 듯 하면서도 자줏빛이 감도는 보라색은 안토시아닌계 색소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보라색 색소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억제 해준다. 또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노화와 손상 등을 맞아 항암작용을 돕는다. 가지는 삶거나 볶아도 항암 성분의 80%가 이상은 남아 있다고 하니 요리 할 때 영양소 파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식감에 따라 호불호가 있는 가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지볶음 레시피

재료 : 가지1개, 청양고추 1개, 피망 1개, 당근 조금, 대파 1/2대, 진간장2, 다진마늘 1/2, 굴소스 1/3, 올리고당 1, 생강가루, 참기름 1/3

1. 가지를 어슷썰기로 썰어 둔다.

2. 야채는 손질하여 둔다. 당근은 반달모양, 대파와 고추는 동글하게 준비한다.

3. 중불에 예열된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마늘을 볶고 파와 생강가루를 넣어 볶아준다.

4. 진간장을 넣어주고 향이 우러나면 가지를 넣고 볶아 준다.

5. 올리고당과 굴소스 넣고 양념을 묻혀 주고 나머지 야채를 넣고 살짝 볶아준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