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안좋은 습관이 뱃살을 나오게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뱃살이 나오는 이유

뱃살이 나온 유형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 먼저 윗배만 볼록 나와있다면 주로 폭식이나 과식 등 한 번에 많이 먹는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과식을 하면 위가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하며 위의 크기가 늘어나면서 배가 나오기 쉽다. 아랫배는 주로 나이가 들면서 나오기 쉽고, 남성보다는 출산한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아랫배는 지방이 피하층에 쌓여 셀룰라이트로 변하는 경우라면 식사조절이나 운동으로 빼기가 더욱 어렵기도 하다. 이 외에도 만성변비를 앓는 사람들은 아랫배가 나올 수 있다. 옆구리 살이 찌는 원인은 나쁜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이다. 옆구리 군살은 옷 태를 망치기도 하고 찌기 쉬운 반면 빼기는 어려우니 주의해야한다.

▲올바른 식단을 섭취하면 뱃살 빼는 데에 도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뱃살 빼는 데 좋은 음식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다. 바로 단일불포화지방(MUFA)을 중심으로 식단을 꾸리는 것. 효과적인 식품으로는 섬유질과 영양소가 가득한 오트밀이나 MUFA가 풍부하고 비타민 E가 함유된 아몬드 등이다. 아몬드는 특히 복부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올리브유는 포만감을 준다. 실제 식사를 하기 전 20분 전에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녹색채소는 다이어트에 언제나 이로운 존재다. 이 역시 포만감을 주는데, 양배추나 양상치, 시금치 등을 주로 먹으면 좋다. 아보카도 역시 MUFA가 풍부하고 베타시토스테롤이 풍부해 아침에 아보카도를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연이 풍부한 다크초콜릿도 포만감을 주는 식품이다. 그러나 우유와 설탕이 가득 찬 초콜릿은 피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뱃살을 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쉽고 빠르게 뱃살 빨리 빼는 방법

윗배가 나오면 내장지방이 쌓이고 성인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지므로 운동과 더불어 식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아랫배가 나온 사람들은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고 채소나 과일 등 고 식이섬유 음식으로 장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유산소 운동이나 훌라후프 등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도움된다. 옆구리살을 빼기 위해서는 수영이나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과 함께 스트레칭 등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한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