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변 활동에 불편함을 유발시키는 변비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로 복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변비는 대변이 과도하게 딱딱하게 굳거나 불완전한 배변감 또는 항문 직장의 폐쇄감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배변 주기가 불규칙적인데, 짧게는 이틀에서 길게는 며칠 동안이나 배변활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변비의 원인은 생활습관과 많이 연관돼 있다. 채소, 과일 등 섬유질과 수분 섭취 부족, 스트레스, 변을 과도하게 참는 습관이나 운동부족이 원인이다. 현미, 통밀, 야채 줄기, 껍질째 먹는 과일 등의 섬유질은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아 대변의 양과 무게를 증가시킨다. 또한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소화기관 운동이 멈춘다. 장 운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야 한다. 하루 30분 이상 조깅, 헬스 등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장 운동이 저하돼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바나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비에 좋은 음식은?

변비 해소를 위해 가장 흔히 찾는 방법이 약물 복용이다. 하지만 시중에서 유통되는 변비약의 대부분은 위나 소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대장의 신경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한다. 효과는 빠르지만 장기 복용할 경우 대장 내 수분이 손실되고, 장 운동이 둔해지는 무력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로 변비약이 만성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변비에는 충분한 양의 섬유질과 수분 섭취, 올바른 배변 습관 등 생활 습관 교정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변비에 좋은 음식은 주로 장에 좋은 음식이 연관돼 있으며 식이섬유,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된다. 바나나, 표고버섯, 시금치, 미역, 미나리, 상추, 샐러리 등 채소 섭취를 늘리고 물은 하루 1.5~2L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율무차와 클로렐라도 도움이 되니 변비 탈출을 위해 참고해 두자.

▲ 만성변비에는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변비에 좋은 마사지

변비가 심할 때는 변비에 좋은 마사지를 활용해보자. 변비에 좋은 마사지는 손바닥을 오른쪽 아랫배에 두고 시계방향으로 큰 원을 그리며 눌러주는 것으로 시도하면 된다. 배가 아프지 않을 정도의 자극으로 마사지를 해주며 더 작은 원을 그린다는 느낌으로 배꼽 옆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마사지를 해 준다. 명치에 양 주먹을 올리고 옆구리 방향으로 훑어 내리며 손바닥은 배 전체를 쓸어주듯 만져준다. 왼쪽 아랫배에 양 손바닥을 두고 항문 방향으로 밀어 주듯 마사지하면 복부에 가해지는 자극이 대장운동을 유발하여 변 배출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