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각질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불쾌감을 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 각질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불쾌감을 주기도 하며, 본인에게 있어 자존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선선해지는 날씨 두피 각질은 발생하기 더욱 쉬워지게 된다. 두피 각질제거가 필요한 이유는 두피 각질이 쌓여 모공히 막히면, 모발이 가늘어질 수 있으며, 볼륨감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탈모나 가려움증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두피 각질제거를 통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각질은 혈관 수축, 노화, 잦은 샴푸, 파마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각질원인

머리두피각질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두피각질원인이 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강추위, 폭염 등으로 인해 두피 각질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철 강추위는 혈관이 수축하여 혈행이 나빠지게 되어 여름보다 더 쉽게 두피 각질이 발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노화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잦은 샴푸, 파마, 염색 등으로 인한 헤어스타일의 변형, 자외선, 무리한 다이어트, 거친 관리, 헤어 액세서리 등 다양한 두피각질원인이 있다.

▲머리 감기는 두피와 모발을 따로 케어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머리두피각질 케어방법

두피 각질제거는 올바른 머리 감기 습관만 들여도 호전될 수 있다. 머리 감기는 두피와 모발은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로 케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성인 두피는 지성용 두피각질제거샴푸로, 푸석거리는 모발은 건성용 샴푸로 따로 감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실천이 어렵지만, 적어도 두피각질제거샴푸로 머리를 감으나, 린스나 트리트먼트가 모발에만 사용해야 하는 제품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 후 두피에 닿지 않도록 모발에만 사용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두피 각질과 탈모 관리는 머리 감는 습관을 올바르게 교정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 각질과 탈모에 대해

두피 각질로 인해 막힌 모공과 영양 불균형은 모발이 자랄 수 없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탈모가 있던 사람은 심해지며, 없던 사람들 탈모가 유발될 수 있다. 두피 각질제거에 도움이 되며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두피마사지가 있다. 두피마사지는 빗으로 빗어 두피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는 방법이다. 빗을 이용하여 두피를 두드리는 방법도 있으나, 가볍게 빗는 것이 좋다. 또한 게면활성제 성분이 없는 두피각질샴푸를 이용하여 두피 자극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손톱이 아닌 지문 방향으로 문질러야 두피에 자극이 덜하기 때문에 머리 감는 습관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