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호바오일은 세포재생과 보습작용이 뛰어나다. (출처=픽사베이)

호호바 열매의 씨를 압착하여 추출한 식물성 오일인 호호바 오일은 피지조절과 더불어 피부보습, 노폐물을 녹이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오일이다. 또한 잘 없어지지 않아 큰 고민거리를 안겨주는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에는 특히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쌀쌀해지는 날씨에 급격히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한 호호바오일의 효능, 사용법을 알아보자.

▲호호바오일은 두피의 피지선을 확장시켜 모발을 윤기 있게 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호호바오일 효능

호호바오일은 항산화 성분과 더불어 항염 효과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호호바오일이 스킨케어에 가져다 주는 가장 큰 효능은 피부개선효과이다. 피지나 노폐물이 모공에 쌓이게 되면 블랙헤드나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 때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면 피부 표면에 남아있는 유분기를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모공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호호바오일은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를 개선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피부가 건조하면 생기는 좁쌀 여드름이나 트러블에도 효과가 좋다. 호호바오일은 피부장벽을 강화하고 재생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호호바오일에 들어있는 왁스에스테르는 피지와 비슷한 분자구조로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주며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 또한 이 외에도 보습케어나 트러블 예방, 알레르기, 아토피, 건선 효과 등을 가지고 있다.

호호바오일 부작용

호호바오일을 아직까지 크게 밝혀진 부작용은 없으나 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알레르기 반응처럼 간지러움이나 부어오름, 피부가 빨갛게 일어나는 등의 현상이 일어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바로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때문에 호호바오일을 최초로 사용할 경우 적은 양만 미리 도포하여 테스트를 해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오일의 경우는 대부분 친수성을 띠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클렌징으로 이용시 잔여물이 남아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며, 다량 사용할 경우 땀구멍을 막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덜어 사용해야 한다.

▲호호바오일은 아이가 사용해도 될 정도로 순한 오일로 평가된다. (출처=픽사베이)

호호바오일 사용법

또한 타 식물성 오일에 비해 산화가 느리며 빛이나 열에 의해 변질되지 않아 보관법이 까다롭지 않다는 것이 특징. 끈적임이 적고 발림성이 좋기 때문에 예민한 피부나 지성 복합성, 악건성의 피부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호호바오일은 감촉이 가볍과 흡수성이 좋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타 화장품과 섞어서 사용하기에도 무난하다는 특징이 있다. 호호바오일은 모발에 사용해도 좋기 때문에 샴푸 후 건조하기 전 헤어 로션에 혼합하여 사용하거나 스킨케어 첫 단계에서 발라줄 경우 피부결이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오일만 사용하는 느낌이 부담스럽다면 호호바오일을 수분크림과 섞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수분크림과 함께 섞어서 사용할 경우 피부탄력과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