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와 유사한 곡식이자, 고려시대부터 수확된 식물, 귀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는 외떡잎식물 벼목 벼과에 속하는 식물로, 곡식의 일종이며,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귀리는 벼와 비슷하게 1m이상 자라나며, 꽃은 5월에서 6월 사이에 피어나게 된다. 귀리는 일교차가 적은 지역에서 쉽게 자라나는 편이며, 열에 강한 반면에 추위에는 약한 식물로 손꼽힌다. 귀리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고려시대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곡식 중에서도 생산량이 너무 적기 때문에 작물로서 인기를 끌지는 못한 작물로도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받는 식재료, 귀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인 귀리 효능

최근에는 귀리를 이용하여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몸 건강에 좋은 귀리 효능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리 효능을 살펴보면, 염증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부터 시작하여, 피부의 자극을 최대한 진정시키고,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이 풍부해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으로 손꼽힌다. 이외에도 단백질이 풍부하며, 현미보다 4배에 달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고, 리아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어, 칼로리는 적으면서 단백질은 많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체질에 맞게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는 귀리우유(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우유 다이어트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각종 정보

귀리는 물에 불린 후에 갈아낸 다음, 우유에 타 먹는 형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편이며,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귀리우유 다이어트 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 귀리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귀리우유 다이어트는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다이어트가 아닌 오히려 살이 찌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질에 맞게 적당량만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