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육아종합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여성취업과 육아관련 취업에 관심있는 이들과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한 취업준비와 취업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들을 돕고자 방과후지도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3가지 과정을 조건 없이 무료로 지원할 것을 밝혔다.

무료교육은 누구나 조건없이 신청 가능하며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육아종합지원센터·아이사랑보육포탈·보육통합정보시스템 등을 통한 육아정보·상담에 관심 있는 워킹맘취업·직장인취업과 여성인력개발센터·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 직업훈련프로그램을 통해 취업경쟁력 향상과 자기개발(자기계발)을 희망하는 고졸취업·청년취업준비생·대학생취업·육아맘취업·은퇴예정 및 퇴직자취업·노인취업일자리 관심자들을 지원하고자 무료 수강지원 이벤트를 마련하였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원하는 3과정까지 수강신청을 하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오픈해준다. 취득과정은 4~6주 기간에 100% 온라인 강의와 자격시험을 통해 진행되며, 강의교재, 시험예상문답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취지에 따라 제출서류(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1,2신청, 실업자·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 및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고운맘카드)는 일체 필요 없이 누구나 신청만으로 심리상담사·아동청소년 지도사 자격증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센터)는 함께 키우고, 함께 웃으며 영유아의 미래를 위해 신뢰 및 행복한 가정을 실현하는 포괄적 육아지원 전문기관으로써 부모상담 컨텐츠와 영유아 놀이프로그램·도서·장난감 등을 제공한다. 또한 미취학아동 보육지원과 자녀관계개선 등 육아팁을 얻고자 하는 예비맘, 임산부 등의 육아맘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굿밤육아교실, 아이러브맘카페, 무료놀이방, 시간제보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이 능력과 개성을 발휘하고 주권적 삶의 주체로 살아가도록 연대·협력을 통해 공동 성장을 이룬다는 비전아래 시니어일자리취업·중장년취업·경력단절여성취업(경단녀)·주부재취업·전업주부재취업과 취업자격증 및 투잡, 부업, 단기알바 등에 관심 있는 미래유망직업, 유망직종 취업 희망자들이 주요 대상자이다.

관련하여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관련 직무능력 강화와 취업 범위 확대 희망하는 이들의 경쟁력향상과 스펙업(자기계발)을 돕는 자격증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정서안정과 대인관계·인간관계에 도움을 주는 심리분야의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및 교구, 색채심리를 활용한 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습교육과 인성지도·창의력 발달을 돕는 교육지도 분야의 독서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및 인성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등도 주부추천자격증이다.

개설자격증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보건복지부 바우처 등록 사용, 개인 심리상담소 창업, 취업 시 이력서 기재 등에 활용된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내 무료구인구직사이트(잡코리아, 워크넷, 사람인 등)형태로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보건복지부 바우처시설 심리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및 다문화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재가노인복지센터와 부부상담센터(부부클리닉센터), 진로상담센터, 학습클리닉센터 등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이 활용되는 자세한 취업처를 공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취업 시 실무경력으로 활용이 용이한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VMS(사회봉사경력인증센터)정보와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강사 지원방법과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지원방법, 이력서·자기소개서양식 무료다운로드 방법 등의 정보들을 열람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무료강의이벤트는 유아교육과·보육교사·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 보육인력국가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 이외에도 한국어교원강사·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자격증 등을 공부한 이들 및 대한상공회의소, 큐넷의 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도 실무관련 자기계발(스펙업) 등을 위해 조건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업준비를 하고자 채용정보열람이나 무료 취업정보사이트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대인관계 상담과 교육직종 취업 관련한 자격증을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