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는 콜린대사물질의 하나인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서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좋은 약재다. 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하며, 오미자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충남 청양군의 청양구기자가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다.

▲구기자는 한의학에서 강장제 역할로 쓰이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의효능은 고대 중국의 진시황이 죽을 때까지 먹었다고 할 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다. 구기자는 동양에서 약재로 쓰이고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오래된 질병이나 과로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 허혈을 잡아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강장제 역할로 쓰이고 있다. 그 밖에 구기자의효능은 콜린 대사 물질의 하나인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여 간세포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독성물질을 배출하거나 해독에도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를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노화를 방지하고 지방대사를 원활히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구기자는 지방간 제거, 신경 쇠약, 만성 간질환, 정력 증진 등에도 효능이 있다.

▲구기자는 열매, 잎 등을 먹으며 열매는 말려서 차로 끓여마시기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 섭취방법

구기자는 구기자의 여린잎을 밥에 쪄서 먹기도 하고 된장국 등에 넣어 먹기도 한다. 또는 나물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열매는 생식하며, 열매를 말려 만든 건구기자를 이용한 차로 음용할 수도 있다. 구기자를 이용한 차는 건구기자를 센 불에서 삶다가 끓어오르게 되면 중불에서 2시간 가까이 푹 끓이고 음용하면 된다. 그 밖에 구기자분말, 구기자즙 등 구기자판매 제품들이 다양하여 쉽게 구기마의효능을 볼 수 있다. 구기자의효능을 보기 위해선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 하루 섭취량은 14g정도로 일반 숟가락으로 한 스푼 반 정도의 양이다. 영유아나 임산부, 수유부는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기자분말은 물, 요구르트 등과 섞어 마시면 훨씬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기자분말 먹는법

다이어트 목적으로 구기자의효능을 보기 위한 사람들은 구기자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구기자분말 먹는법은 성인기준 일반 숟가락 하나 정도씩 섭취하면 되나, 티스푼으로 세 번으로 나누어 섭취해도 된다. 구기자분말을 가루 째 섭취하거나 물,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섭취하면 훨씬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