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체형을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가 유행하고 있다(출처=셔터스톡)

커다란 엉덩이를 매력으로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엉덩이를 키우는 성형수술 신청자가 증가세를 보였다. 그 결과, 지난 5년간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Brazilian butt lift, BBL)는 많은 관심을 받아왔지만, 최근 이 수술을 받은 환자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타격을 받았다.

2018년 8월 7일 마이애미에서 버트 리프트 수술을 받은 환자가 사망한 후 해당 수술 집도의는 처벌을 받았다.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미용 성형수술의 일종인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를 치명적인 수술로 간주하고 있으며, BBL의 문제점과 치명적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는 특수한 시설을 갖춘 전문병원에서만 할 수 있는 복잡한 엉덩이 성형수술이다. 미국성형외과협회(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ASPS)에 따르면, 엉덩이 성형수술에는 두 가지 주요 유형 – 엉덩이 증가술과 엉덩이 리프트 - 이 있다.

엉덩이 증가술의 경우, 의사는 엉덩이의 윤곽과 형태, 크기를 개선하기 위해 엉덩이 임플란트 또는 지방 이식 방법을 사용하거나 이 두 방법을 모두 사용하기도 한다. 이 방법을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라고 한다.

반면, 엉덩이 리프트는 엉덩이 하부 조직의 형태 및 탄력을 개선해 엉덩이 피부 및 지방을 지탱하는 시술이다. 이때 의사들은 보통 엉덩이에서 과다하게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다.

엉덩이를 키우기 위해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 수술을 받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외상을 입은 후 심각한 신체적 변형을 치료하기 위해 이 수술을 받는 사람도 있다. 의사는 BBL 수술 시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환자가 원하지 않는 지방을 제거한 후 전체적인 형태와 크기 개선을 원하는 둔근에 이식한다.

그러나 이식 전에 엉덩이에서 이식 부위를 정하게 된다. 이는 이식한 피부가 영양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부위여야 한다.

또, 지방 이식이 가능한 또 다른 부위는 근육이다. 하지만 근육에 이식한 지방은 심각한 건강상 위험을 야기할 수 있다.

근육 지방이식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

근육은 가까운 혈관에서 혈액과 영양소, 산소를 공급받기 때문에 지방 이식이 적절한 부위다.

하지만 근육 지방이식이 부적절하게 진행되는 경우, 매우 치명적인 합병증이 유발된다. 혈관에 지방이 노출되어 혈류로 지방이 들어가는 경우, 지방색전증이라는 증상이 나타난다.

▲지방색전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골절이다(출처=셔터스톡)

지방색전증은 지방질로 만들어진 색전으로 촉발되는 증상이다. 지방색전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골절이다. 지방이 혈류로 들어가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빠른 호흡 ▲숨이 참 ▲혼란 증세 ▲무기력증 ▲빈혈 등이 있다.

일부의 경우, 지방이 혈관을 차단해 혈류를 억제하면 폐와 심장, 두뇌, 여러 장기로 가야 할 산소를 차단하게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해 심장마비와 뇌졸중, 폐색전, 넓적다리 근육 경색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이식하는 지방의 양도 위험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 의사들은 300mL 용량이 안전하다고 판단한다. 그러나 일부 의사들은 엉덩이 볼륨감을 높이기 위해서 최대 1리터 용량의 지방을 사용하기도 한다.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의 치사율

지난 8월 6일, ASPS는 브라질리언 버트 리프트로 인한 치사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추정 결과, BBL의 치사율은 3,000건 당 한 명 꼴로 다른 미용 성형수술에 비해 가장 높은 치사율을 기록했다.

2017년 ASPS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방 이식을 사용한 엉덩이 증강술이 2만300건이 진행됐으며 2016년 1만8,000건에 비해 상당히 증가했다.

2017년 미용성형저널(Aesthetic Surgery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지방색전증으로 인한 사망이 32건 보고됐다. 그리고 BBL과 관련하여 치명적이지 않은 합병증도 103건 보고됐다.

ASPS는 BBL로 인한 합병증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중 하나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일반 외과의가 수술을 집도한 것이다. 어떤 미용 성형수술이든 고강도의 훈련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환자에게 수술을 집도하기 전 관련 수술 능력을 인증 받아야 한다.

"환자들은 필요한 교육을 이수 받은 공인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 환자의 안전은 언제나 최우선 사항이기 때문에 둔근 지방 이식을 받을 환자들은 시술 전 많은 부분을 고려하고 의사와의 상담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ASPS의 재프리 E. 재니스 박사는 말했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