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남성, 여성을 떠나 국민 고민거리가 된 탈모.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남성탈모만큼 탈모로 고민하는 여성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는데, 혹시 '나도 여성탈모가 아닐까' 고민된다면 주의 깊게 살펴볼 부분이 있다.

탈모 치료 병원에서는 여성탈모의 경우, 남성 탈모와는 다른 진행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 치료 방법 또한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먼저 남성형 탈모는 일반적으로 앞쪽 헤어라인부터 M자 혹은 U자 형태로 진행된다. 반면 여성형 탈모는 헤어라인은 유지되는 편이나 정수리, 전두부 쪽 모발이 가늘어지고 숱이 줄어든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여성탈모는 지속적으로 천천히 모발이 빠지면서 가늘어지는 탓에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모발이 탈락하는 남성과 달리 조기 발견이 어렵기도 하다.

무엇보다 최근 들어 여성 탈모환자가 늘어나기 시작한 데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패턴 그리고 사회생활, 가정, 육아 등에 따른 스트레스를 손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심한 다이어트도 여성탈모의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여성탈모는 유전적 요인보다도 후천적 이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여성탈모에 무분별하게 남성용 탈모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효과적인 여성탈모치료를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 모발과 두피 관리도 빼놓을 수 없다고 전한다.

한방에서는 1:1 맞춤치료로 처방된 한약으로 몸을 보하면서 발모를 돕는 두피치료를 병행하는데, 이는 탈모가 누구나 몸에 지니고 있는 탈모 유전력이 후천적 요인에 의해 체질에 약화됨에 따라 탈모를 발현시키는 것으로 보고 환자 개개인의 탈모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를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환자의 몸 상태를 체질의학적으로 진단해 단순한 두피치료가 아닌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초점을 두고 여성탈모를 야기하는 내∙외부적 원인을 잡아 준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한방 탈모치료병원의 탈모치료법은 탈모가 생겨나는 원인과 증상이 다른 점을 고려해 1:1맞춤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런 맞춤 치료법의 경우 탈모치료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치료가 끝난 후에도 정기 검진과 홈케어 프로그램을 통해 2차 탈모를 예방할 수 있게끔 돕기에 다시 여성탈모가 발현되는 일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남성과 여성을 떠나 현재 탈모를 고민 중이라면, 탈모초기 증상에 방심하지 말고 전문의를 통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여성탈모는 빈혈이나 갑상선 기능저하 때문일 가능성도 많기에 반드시 탈모 치료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나에게만 맞는 맞춤 탈모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도움말 : 모락한의원 장민기 원장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