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도 아침에 입냄새가 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사람들은 평소에 칫솔질을 꾸준하게 함에도 불구하고 없어지지 않는 입속냄새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건강한 사람들일지라도 기상 시에 입냄새가 날 수 있지만 여러가지 이후로 인하여 아침 시간 외에도 심한 입속냄새를 풍기는 경우가 있다. 나의 구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플라스틱 수저로 입을 긁은 다음 냄새를 맡거나, 가까운 사람에게 입속냄새 여부를 물어볼 수 있다. 혹은 자신의 손등을 핥고 마른 다음 냄새를 맡는 방법이 있다. 다른 방법으로 입냄새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점수로 입냄새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오랄 크로마나 헬리미터 등의 냄새측정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구취는 휘발성 황화합물에 의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냄새의 원인

구취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휘발성 황화합물에 의하여 발생된다. 구취원인은 입이 아닌 코나 다른 질환일 수 있으며 가래가 자주 끓는 사람도 입속냄새가 자주 일어날 수 있고, 당뇨병 환자에게서는 아세톤 냄새가 나며 신장질환을 가진 사람에게서는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 입냄새의원인은 양파나 파 등의 자극적인 식재료로 인해 발생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런 음식물에 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혹은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거나 편도결석이 생긴 경우에도 구취원인이 될 수 있다. 일부 혈압약이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입냄새없애는방법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기관지 확장증이나 폐농양, 폐암 환자에게서도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

▲충치 및 잇몸염증 제거, 틀니 세정, 양치 등으로 입냄새를 관리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냄새없애는방법

입냄새 없애는 법을 위하여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다. 입에 설태가 없도록 혀 클리너를 통하여 혀를 닦아내어야 한다.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입냄새 제거제를 사용하거나 입냄새제거에 도움이 되는 가글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입냄새원인이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해당 질환을 개선하기 위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배가 고픈 경우에도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구취원인인 잇몸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치실과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야 하며, 치주염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입냄새 없애는 법으로 염증을 제거하고 충치를 제거하며, 틀니를 사용한다면 틀니 세정제를 이용하여 틀니를 보다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입냄새 없애는 법을 위해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