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바스는 스페인 요리로 감바스 알 아히요가 정식 명칭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필리핀 세부, 보라카이 지역에서 유명한 감바스는 여행객들이 꼭 찾는 새우요리 중 하나다. 감바스는 필리핀여행을 떠나 접할 수 있지만 사실 스페인 요리다. 새우를 뜻하는 감바스 스페인어와 마늘 소스를 뜻하는 알 아히요 스페인어의 조합인 감바스 알 아히요가 정식 명칭이다. 현재는 국내에도 감바스 음식점들이 많아지고 있다. 강남 감바스, 서울 감바스 맛집 등을 비롯하여 지역에 관계 없이 감바스를 선보이고 있는 음식점들을 찾는 손님들이 늘고 있다.

▲감바스를 주물 냄비에 담아내는 이유는 보온을 유지하여 맛을 잃지 않기 위함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 스페인 요리

감바스는 올리 오일에 새우, 마늘, 페퍼론치노 등을 넣고 끓인 스페인 전채 요리다. 주물 냄비를 이용하여 만드는 요리인 카수엘라(Cazuela)의 일종으로 '새우 카수엘라'라고도 불리고 있다. 주물 냄비를 사용하는 이유는 감바스를 조리한 후 올리브유가 식게 되면 느끼한 맛이 올라오기 때문에 보온을 오랫동안 유지하여 맛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조리된 감바스를 일정량 덜어놓고 파스타면을 넣어 볶으면 감바스 파스타를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바스 파스타 레시피

재료: 새우 30마리, 양파 반 개, 마늘 7개, 페퍼론치노 1 큰술, 올리브 오일 3 큰술, 설탕 1 큰술, 소금 1 작은술, 생강청 1 큰술, 올리브 오일 2 큰술 추가
파스타 재료: 파스타면 1인분, 치즈, 허브

1. 새우의 머리와 꼬리를 제거해준 후 내장을 손질해준다.
2. 올리브 오일 3 큰술을 팬에 두른다.
3. 마늘 7개, 마늘 반 개, 페퍼론치노 1 큰술 순으로 넣고 볶아준다.
4. 적당히 볶으면 손질한 새우 30마리를 넣고 볶아준다.
5. 생강청, 설탕, 소금을 분량대로 넣고 볶아주면 감바스 완성.
6. 감바스 파스타는 적당량 감바스를 그릇에 담고 조리한다.
7. 남은 감바스에 파스타면을 넣고 볶아준다.
8. 기호에 따라 치즈, 허브 등을 뿌려주면 감바스 파스타 완성.

▲새우는 마디 껍질의 마지막만 남겨주고 벗겨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우요리 손질법

새우요리를 하기 위해선 새우의 손질법이 중요하다. 새우 등에 보이는 2~3번째 마디 사이에 이쑤시개 등을 사용하여 찔러주어 내장을 제거한 뒤 가위를 이용하여 새우의 수염과 뿔 그리고 꼬리의 물총 부분을 제거해준다. 머리는 손으로 비틀어 뜯어주며, 마디 껍질은 마지막만 남겨주고 벗겨주면 새우요리를 하기 위한 새우 손질법이 끝이 난다. 새우요리를 구이로 할 경우에는 손질한 새우의 등 부분을 칼집을 살짝 넣고 펼쳐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