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췌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췌장은 우리나라말로 이자라고도 부르며, 위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을 말한다. 췌장은 외분비선으로 소화액이 포함된 이자액을 분비하여,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담당하며, 이외에도 인슐린, 글루카곤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의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때문에 췌장에 문제가 발생하여 제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신체의 혈당 조절부터 시작하여 소화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치료가 불가능 할 수 있는 암, 췌장암(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장 위험한 암으로 알려져 있는 췌장암

췌장암은 췌장에 발생한 암을 일컬으며, 다른 암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암으로 알려져 있다. 췌장암이 발생하게 되면, 췌장이 제 기능을 실행할 수 없으며, 췌장암 초기에 발생되더라도 치료가 불가피한 곳에 발생하게 되면, 치료가 힘들 수도 있다. 췌장암 증상은 다른 암과 비슷한 편에 속하지만, 췌장암 진단이 어려우며, 치료하는 과정이 굉장히 까다롭고, 치료가 불가능한 위치에 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단순히 약물을 이용하여 암이 번지는 것을 막는 식의 치료만이 가능하다.

▲췌장의 건강을 책임지는 췌장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췌장암을 예방하는 췌장에 좋은 음식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췌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등 비타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동시에 암세포 형성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진 식재료가 좋다. 또한 마늘, 양파, 파 등을 섭취하게 되면 몸 안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며, 향균 작용을 이루기 때문에 췌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 섭취도 몸에 좋으며, 췌장에 좋은 음식 섭취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면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