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식사대용 '카나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나페란 프랑스어로 '긴 의자'를 뜻한다. 빵이나 크래커 위에 치즈, 앤쵸비 등 여러가지 재료를 올려서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요리로 크래커나 식빵 한쪽 면에 버터를 바르고 음식을 얹은 서양의 전채요리이다. 카나페는 샌드위치보다 먼저 만들어 졌으며 19세기 초부터 오르되브르의 범위에 들고 칵테일 파티나 양주 안주에도 흔히 쓰이며, 간단한 식사대용으로도 먹는다. 오르되브로와 파티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모양이 작고 아름다워야 하며 집어먹기 좋아야 한다. 카나페 만들기 는 재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여러재료를 넣어 먹는 카나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와인과 잘 어울리는 카나페

카나페는 일찍부터 만들어 놓으면 음식 표면이 건조해지거나 습기가 생겨 맛과 모양이 손상되므로 시간에 맞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카나페의 종류에는 참치 카나페, 연어 카나페, 햄 치즈 카나페, 아이비 카나페, 크림치즈 카나페, 쉬림프 카나페 등 여러가지 생선, 과일, 치즈, 계란, 캐비어를 넣어 먹는다. 칵테일과 함께 식욕촉진제로 제공되며 집에서 간단히 해먹을 수 있는 디저트로 남녀노소 즐겨 먹는다. 아이들과 함께 간단한 참치카나페 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참치 카나페 만들기가 가장 쉽다.

▲간단한 참치 카나페(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소함과 짭짤함에 손이가는 참치카나페

재료: 참치1캔, 옥수수2/3캔, 양파 1/2개, 마요네즈 3큰술, 크레커 과자 12개, 치즈 3개

요리과정

1.참치 캔을 까서 기름을 제거하고 옥수수도 물기를 제거해준다.

2.양파 반개를 잘게 썰어준다.

3.기름을 제거한 참치 캔과 옥수수, 잘게 썬 양파 반개에 마요네즈를 3~4큰술 넣고 섞어준다.

4.치즈를 4등분으로 잘라준다.

5.과자 위에 치즈를 올리고 만든 요리를 올려준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