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의 정의

K씨는 개인회생신청을한지 얼마 되지 않아 납입횟수가 5회 미만이었지만 이밖의 대출이 없는 상태의 재무상황인 직장인으로 2년 이상 재직하고 있다. 개인회생을 하다보니 메이져금용권에서 자금마련이 어려워 회생진행자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알아보게 되었다.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자들이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대출의 이유에 따라 개인회생대출 조건이 달라진다. 이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은 개인회생 인가 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들이다.

성실상환자

신용회복위원회는 다양한 채무자들의 채무를 조정하고 있다. 변재 기간중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용회복중인자들은 일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준비된 제도가 성실상환자 대출이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한자는 대출이 제한된다.

신용회복위원회 대출의 종류

대출금의 사용 목적에 따라 성실상환자 대출은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으로 구분된다. 대출금은 최대 1,500만원 한도로 최대 5년 이내의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된다. 대출금리의 경우 학자금은 연 2%이고 나머지는 연 4%이내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시 지원조건과 준비해야 할 서류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온라인 상담과 신청도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배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