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엔진을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두 가지 이상의 구동계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자동차를 의미하며, 보통은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모델이 많다. 과거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몇 종류 없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가 국내 및 국외 자동차 브랜드에서 많이 출시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에는 저속에서 전기 모터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으며, 기름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비 또한 굉장히 높은 수준을 가진다.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일반 차량에 비해 좋은 점이 다양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용하는 많은 이들이 뽑는 장점으로는 연비가 굉장히 높다는 점과 오염물질의 배출이 내연기관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에 비해 낮다는 점이 있다. 또한 국가에서는 환경오염 저감 정책을 내놓으면서, 일반 차량에 비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이 외에도 가속력이 좋고, 소음이 적으며, 전기 배터리의 위치로 인해 오히려 차제가 더욱 안정적으로 진행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소음이 너무 적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격부터 사고 위험까지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만큼 다양한 단점 또한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으로 손꼽히는 것이 가격이다. 실제로 같은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하이브리드 모델이 일반 모델에 비하여 가격이 비싼 편에 속하게 된다. 이 외에도 전기 배터리가 크기 때문에 짐을 실을 수 있는 트렁크 공간이 줄어들며, 소음이 너무 적어 보행자들이 차량에 대한 인지를 하지 못하고 지나가다가 크고 작은 차량 접촉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지니고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