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은 술을 많이 마실 경우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간은 알코올이나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간에 과도한 지방이 쌓여 발생하는 것이다. 오랫동안 많은 양의 술을 마시면 알코올 지방간에 걸릴 수 있으며, 지방간이 있는 상태에서 속적으로 음주를 하게 되면 간경변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비 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고지혈증 환자나 성인형 당뇨병, 비만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된다. 혹은 소염진통제나 심장약 등으로 인하여 지방간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지방간 수치는 지방간 검사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있을 시에 지방간으로 진단을 한다. 정상간은 선홍색을 띄는 반면, 지방간은 노란색을 띈다. 이러한 변화가 있음에도 지방간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혹은 피로감을 느끼거나 오른쪽 배에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지방간 증상은 거의 없기 때문에 건강검진 시에 우연히 발견되며, 관련 검사는 자기공명영상 촬영, 컴퓨터 단층촬영과 초음파 검사 등이 있다.

▲지방간 치료를 위하여 비만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간 치료

지방간 치료를 위해서 항산화제를 사용하며, 간세포 보호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비알코올 지방간의 경우 비만수술요법이나 당뇨병 치료제 등으로 지방간 치료를 진행한다.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해 술을 줄이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방간 식생활 가이드

지방간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코올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노년기 이전의 사람들은 남자의 경우 소주 3잔, 여자의 경우 소주 2잔을 넘도록 마시지 않아야 한다. 또한 지방이 많이 함유된 기름진 음식보다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 있어 간 해독에 이로우며 비만 및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토란은 체중을 감량하는데에 도움이 되며 지방간에 걸리는 것을 막아주는데 보탬이 된다. 홍삼은 기력을 회복하며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지방간에도 도움이 되지만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다이어트 식재료인 지방간에 좋은 음식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으로 지방간 증상이 있을 시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더불어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며 체중이 정상 범주보다 많이 나갈 때에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지방간에 도움이 된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인 콩이나 두부, 우유 등을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되며 꾸준하고 정기적인 운동으로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