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렌즈주스의 25개 제품이 일반 과일, 채소주스와 다른 점이 없다고 밝혀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디톡스 다이어트 제품인 '클렌즈주스' 25개 제품과 판매업체 97곳을 허위, 과장 광고로 적발했다고 밝혔다. 클렌즈주스를 표방하는 제품은 영양학적으로 일반적인 과일·채소주스와 특별히 다른점이 없으며, 의학적으로도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를 나타내지 않아, 디톡스효과를 보기 위한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디톡스 다이어트는 근본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톡스다이어트란?

디톡스다이어트는 손쉽게 섭취하는 레몬, 깔라만시 등 몸속 독소 배출과 비타민 C 함유가 많은 노화 예방,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는 과일의 원액을 물과 섞어 하루 식사를 대체하여 섭취하는 방법이다. 사람들은 먹으면서 쉽게 살 뺄 수 있는 다이어트로 디톡스다이어트추천을 하고 있다. 하지만 디톡스 다이어트는 근본적인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며, 몸무게가 주는 이유는 체내 수분과 근육이 빠지게 되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한다.

▲디톡스 다이어트를 장기간 하기보단 과식 후, 한 끼 정도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디톡스다이어트방법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선 디톡스다이어트방법을 바꾸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푸드 다이어트와 마찬가지인 기존의 디톡스다이어트는 약 3~7일 동안의 단기적인 디톡스 다이어트는 초저열량식을 하게 되어 몸에 큰 무리가 올 수 있으며, 체내 수분과 근육이 빠짐으로써 체중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쉽게 올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건강한 디톡스 다이어트방법은 과식을 한 경우 다음 식사를 디톡스 다이어트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깔라만시는 다이어트에 보조적인 도움이 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깔라만시효과는?

디톡스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깔라만시를 이용한 디톡스방법은 이미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깔라만시효과는 레몬의 30배나 풍부한 비타민 C와 구연산, 식이섬유, 각종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 다이어트, 피부 미용,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이어트에 대한 깔라만시효과는 먹는 것만으로 효과를 보긴 힘들며, 운동과 병행하면서 깔라만시 주스를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몸속 체내 쌓인 지방을 녹이고 축적을 막아주는 깔라만시효과는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 헤스페리딘 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보조적인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